제가 과거에 메타버스 관련주를 작성하면서
"메타버스 관련주를 작성하기 전에 AR 관련주와 VR 관련주를 먼저 다뤄야겠다"라고 생각했었는데 어쩌다 보니 순서가 뒤바뀌어 버렸습니다. 😀
AR 관련주와 VR 관련주를 소개하기 전에 많은 분들이 AR과 VR의 차이를 잘 모르실까봐 먼저 설명해드리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증강현실 AR(Augmented Reality) 뜻 의미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이 이미지, 주변 배경, 객체 모두를 가상의 이미지로 만들어 보여 주는 반면, 증강 현실은 추가되는 정보만 가상으로 만들어 보여줍니다.
즉 증강 현실은 현실 세계의 실제 모습이 주가 된다는 점에서 가상 현실과 다르지요.
예를 들면, 네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실제 도로 장면(Reality)에 주행 정보를 추가하여 보여주면 증강 현실이 되고, 가상의 지도(Virtual)에 주행 정보를 보여주면 가상 현실이 됩니다. 🚗
이케아는 일정 공간에 핸드폰을 비추면 가구가 보이는 AR서비스를 진행하며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실물을 보고 판단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
포켓몬 고는 선택에 따라 AR과 VR 모두 이용이 가능한데요. 사진에 보이듯이 현실 배경을 주로 하고 가상의 포켓몬만 나타나 있습니다. 🙃
✅ 가상 현실 VR (virtual reality) 뜻 의미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은 인공현실(artificial reality), 사이버공간(cyberspace), 가상세계(virtual worlds)라고도 하는데요.
가장 먼저 가상현실 기법이 적용된 게임의 경우 입체적으로 구성된 화면 속에 게임을 하는 사람이 그 게임의 주인공으로 등장해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이고 이후에는 의학 분야에서는 수술 및 해부 연습에 사용되고, 항공ㆍ군사 분야에서는 비행조종 훈련에 이용되는 등 각 분야에 도입, 활발히 응용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과 현실 세계에 가상정보를 더해 보여주는 기술인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을 혼합한 기술은 혼합현실(MR·mixed reality)이라고 하는데요.
VR과 AR, MR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지 않은 현실을 구현해 사람이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다만 AR은 실제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더해 보여 주는 방식이고, VR은 모두 허구의 상황이 제시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MR은 AR과 VR을 혼합해 현실 배경에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혼합시켜 제공하는데,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후에는 XR(eXpanded Reality·확장현실)까지 이용하여 코로나 19 팬데믹 때 우울했던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맑은 하늘을 보여주는데요.
XR관련주는 다른 글에서 따로 정리해 드리도록하겠습니다.
✅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 예시
2019년 전 세계 최초로 웨이브가 라이브 콘서트를 위한 멀티채널 버추얼 플랫폼을 선보였는데요. 이 기술로 아티스트들은 전 세계의 팬들과 가상의 공간에서 소통하며, 스펙터클한 공연을 선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코로나 19가 발생하기 이전이었지만 VR을 이용해 아티스트의 디지털 아바타가 생성되어 본인의 모습, 혹은 다른 비주얼로 변모해서 무대 위에 서게 되며 콘서트는 유튜브, 트위치, 페이스북 같은 메이저 채널들에 중계가 되었습니다. 🙋
인터넷 방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실시간 채팅창이 제공되고 팬들도 자신의 아바타가 공연장에 생성되어 교감할 수 있었습니다.
수익에 대해서도 고려하여 아티스트의 버추얼 / 피지컬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고, 관객들이 팁을 내거나 스폰서십을 맺을 수도 있는 등 굉장히 완성도 높은 모습이었습니다.
✅ AR. VR 관련주 / 이랜텍 (054210)
이랜텍은 1982년 1월 설립되어 휴대폰, Note PC 등의 Battery Pack, 휴대폰 Case, 충전기 등의 휴대폰용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제조하여 휴대폰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자동화 라인을 지속적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에 적용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하는데요.
연결회사는 배터리팩, 휴대폰용 Case, 충전기 등 제품을 생산하여 삼성전자 및 삼성SDI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AR과 VR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스마트글라스를 개발했기 때문에 관련주로 떠올랐습니다.
주가 확인은 아래에서 👇👇👇
✅ AR. VR 관련주 / 한빛소프트 (047080)
한빛소프트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데요.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합니다.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습니다.
매출은 컨텐츠 부문 33.2%, 게임 서비스 부문 66.8% 등으로 구성되 있고 한빛드론 등 2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드.
주가 확인은 아래에서 👇👇👇
✅ AR. VR 관련주 / 덱스터 (206560)
덱스터는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습니다(국내 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되었고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 입니다.
CG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업부분을 AR과 VR의 비중을 높혀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주가 확인은 아래에서 👇👇👇
✅ AR. VR 관련주 / 하나마이크론 (067310)
하나마이크론은 2001년 8월 설립되었으며, 2005년 10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동사를 제외 13개의 계열사가 있으며, 동사 및 주요종속회사는 반도체 제품 생산 및 반도체 재료제품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데요.
현재 최고의품질과 원가경쟁력으로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 종합반도체회사로부터의 수주량 및 수주제품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입니다.
AR·VR 핵심 '3D센싱 기술 VCSEL 광원' 개발 완료를 했다는 이슈가 존재해서 관심을 갖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 확인은 아래에서 👇👇👇
✅ AR. VR 관련주 / 바른손 (018700)
바른손은 영화, 뷰티, 외식 및 기타(VR산업)로 분류됩니다.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을 영위합니다.
2019년 개봉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을 받은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렸고 매출은 뷰티 사업 부문 86%, 영화 부문 5.1%, 외식 부문 8.9%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VR산업부는 아직 작지만 앞으로의 전망을 지켜봐야 할 것같습니다.
주가 확인은 아래에서 👇👇👇
✅ AR. VR 관련주
지금까지 읽다보면 조금 VR과 AR을 제대로 하는 곳은 없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메타버스 관련주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게임 관련주와 엔터주 이외에 콘텐츠 관련주들은 모두 AR, VR 관련주에 속하게 되니 반드시 소개해드린 주식을 신경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AR과 VR이 합쳐져 결국에는 메타버스로 연결이 되는 것이니까요.
추가적으로 발견한 기업이 있어서 글 마지막에 인베스팅 닷컴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아직 잘 이해가 안되시거나 메타버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밑에 링크를 남겨 둘테니 참고해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