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면 눈 때문에 유독 길바닥이 미끄러운데요. 특히 구두처럼 바닥이 미끈거리는 신발들은 더 잘 미끄러지는 편이에요. 저는 구두보다는 운동화랑 슬리퍼를 더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 겨울만 되면 아무리 조심해도 1년에 3번 정도는 넘어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덜 미끄러워질 수 있도록 신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스스로 조심도 하는데요.
수없이 넘어지면서 알게 된 신발 안 미끄러지게 하는 노하우를 소개해드릴게요!
1. 구두 신발 안 미끄러지게 하는 방법
2. 신발 안 쪽이 미끄럽던데..?
3. 미끄럼 방지 용품 사용하기
구두 신발 안 미끄러지게 하는 방법
신발 바닥 닳게 하기
운동화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구두나 슬리퍼들은 신발 바닥이 매끄럽고 미끄러운 편이에요. 안 그래도 미끄러운 신발들이기에 겨울에 신는 건 피하고 싶지만 어쩔 수 없이 신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새 신발이라고 아끼지 말고 신발 밑창을 조금 닳게 해 주세요.
신발이 콘크리트 바닥, 자갈, 돌 등에 비벼지면 흠집이 나고 닳아지면서 바닥과 접촉이 잘 돼서 미끄러운 게 덜해지게 돼요. 오랜 시간 신으면서 자연스럽게 신발 바닥이 닳았다면 문제가 없지만 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경우에는 신발을 벗고 길바닥에 비벼주면 되는데요.
만약 이런 모습을 보이기 싫다면 사포나 네일 파일 같은 도구를 사용해 닳게 해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단, 신발을 너무 닳게 하면 너무 닳아서 미끄러지는 수가 있으니 적당히 신발이 바닥에 닿는 부분 중 매끄러운 부분을 문질러 울퉁불퉁하게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해요.
미끄럼 방지 신발, 패드 사용
미끄럼 방지를 위한 신발은 신발 밑창에 주름이 많이 잡혀 있어서 상대적으로 덜 미끄러지는 편인데요. 대표적으로 미끄러지면 위험한 장소 중 하나인 식당에서 신는 조리화가 미끄럼 방지 신발 중 하나예요. 물론 일반 운동화, 구두 중에서도 미끄럼 방지 신발들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보통은 일반 신발에 미끄럼 방지 패드를 붙여 사용하는 편이라 많지는 않아요. 이런 미끄럼 방지 신발만 신어도 넘어지는 사고를 충분히 막을 수 있으니 이용해 보세요!
닳게 한 신발, 미끄럼 방지 신발 모두 안전한 장소에서 테스트하기
위에 방법들로 미끄럼 방지를 했다면 바로 신고 이동하기보다는 확실하게 미끄럼 방지가 되고 있는지 확인해 줄 필요가 있어요. 눈으로 보이기에는 잘 안 미끄러질 수 있지만 실제로 신었을 때 조금 다를 수 있으니까요. 겨울철 눈이나 비가 내렸을 때 유독 미끄러운 건물 입구 대리석이나 지하철역 계단 등의 장소에서 충분히 테스트하길 바라요.
신발 안 쪽이 미끄럽던데..?
가끔 신발 밑창이 미끄러운 것보다 신발 안 쪽이 미끄럽다고 생각하는 때가 있을 거예요. 운동화를 신는 분들은 공감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신발 안 쪽이 미끄러운 건 신발 속에 땀이 찬 상태에서 마찰이 일어나고 열이 발생하면서 땀이 더 많이 나고 미끄러워지게 되는 거예요.
이럴 때에는 신발이 벗겨지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고 가능한 한 빨리 양말을 갈아 신는 걸 권해 드러요.
미끄럼 방지 용품 사용하기
미끄럼 방지 패드
일반 운동화나 구두 중에 미끄럼 방지 신발이 거의 없는 이유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있기 때문이에요. 굳이 미끄럼 방지 패드가 박혀있는 신발을 살 필요는 없으니까요. 이런 미끄럼 방지 패드는 신발 앞쪽에 붙여 마찰력이 생기도록 이용해주면 되는데요.
가격도 워낙 저렴해서 한 묶음 구매한 뒤에 다 닳을 때쯤 바꿔서 사용하기 좋아요.
미끄럼 방지 스프레이
미끄럼 방지 스프레이는 미끄럼 방지 패드와 같이 판매되는 게 보통인데요. 가격은 1만 원 정도로 신발 밑창에 뿌리면 마찰력이 생겨서 이용하기 편리하다고 해요. 다만 제품마다 성능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서 인터넷 주문 전에 리뷰를 충분히 확인하고 구매할 필요가 있어요.
저는 한 번 구매했다가 성능이 별로고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해서 그냥 버렸던 기억이 있어요. 미끄럼 방지 스프레이 자체를 좋아하지도 않고 권하지 않지만 좋은 제품이 있을 수도 있으니 확인해보고 이용하시길 바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