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청년 실업자 NEWS

금리인하 요구권 쓰지마세요! 승인 결과, 후기, 신청방법

by 청년실업자 2023. 9. 14.

대출 금리인하 요구권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저는 금리인하 요구권을 5번 정도 사용했는데요. 

 

누군가는 "금리인하 요구권 쓰지 마세요!"라고 말하기도 해요. 그 이유는 금리 인하가 되는 수준이 잘 해봐야 0.1% 수준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은행 대출 이자를 줄이려고 했을 때 대환대출과 금리인하 요구권 중에 뭐가 더 효과적일 것 같나요?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 방법과 후기, 조건, 대환대출과 비교 등을 해보도록 할게요. 참고로 전 근래에 금리인하 요구권을 사용해서 약 0.9% 금리를 인하시켰어요. 

 

 

금리인하 요구권은 받아야만 사용 가능할까?

금리인하 요구권은 신용정보나 갖고 있는 자산의 증가 등을 사유로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금리 인하를 요구하는 제도인데요. 금리 인하율과 조건, 심사 기준 등은 은행마다 상황에 따라 달라요. 그렇기에 제가 '승진'을 사유로 0.5% 금리 인하할 수 있었다고 해도 다른 A씨가 같은 사유로 0.5% 금리 인하를 받는 다고 보장할 수는 없어요. 

 

금리인하요구권 조건

금리인하 요구권은 은행 문자를 통해 안내받기도 하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문자를 받아야만 금리인하 요구 신청을 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중요한 건 금리인하 요구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지 인데요. 

신용점수 상승 이직 소득 증가 채무 감소

 

예를들어 소득이 증가했거나, 이직을 했거나, 대출을 상환했다면 금리인하 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생겼다고 볼 수 있어요.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은행에 직접 방문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보통은 APP을 사용해서 신청하는 편이에요. 대출이 있는 은행 APP에 접속한 뒤 대출 내역에 접속한 뒤 금리인하요구권을 선택해서 절차대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만약 모르겠다면 '검색'이나 'CHAT 봇'을 통해 진행해주세요. 

 

금리인하요구권 서류

경우에 따라 서류가 필요하기도 하는데요. 재직증명서나 급여명세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제가 겪은 바로는 직접 서류를 준비할 필요는 없었는데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신청 과정 중에 서류가 필요하다고 하면 준비해주시길 바라요. 

 

 

 

금리인하 요구권 이자 얼마나 줄어들까요?

본인의 신용점수에 따라, 금리인하 요구 사유 등에 따라 이자가 줄어드는 수준이 달라지는데요. 누군가는 0.1%만 떨어지기도 하고, 누군가는 1% 이상 떨어지기도 해요. 1금융권이냐 2금융권이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제 경우 1금융권에서 진행했던 대출이 약 0.9~1%의 금리 인하를 했었어요. 2번에 걸쳐서 진행되었긴 하지만 이정도면 놀라운 수준이에요. 아마 신용점수도 오르고, 소득도 증가하고 채무도 감소해서 이정도로 줄일 수 있지 않았나 싶어요. 

 

 

 

대환대출과 금리인하 요구권 중 뭐가 더 좋을까?

[금리인하 요구권]에 대한 소식을 듣게 되면 대환대출과 비교를 해야 해요. 소식(문자,알림)이 왔다는 건 신용점수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는 걸 의미하기 때문에 의미있는 대환대출에 성공할 가능성이 있어요. 

 

  • 대환대출이란? - 기존 대출을 상환하기 위한 대출로 보통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때 사용해요.

대환대출
대환대출 신청방법

그렇기에 이럴 때에는 금리인하 요구권으로 일단 금리를 인하시키고 대환대출까지 알아보는 걸 권해드려요. 2가지를 모두 노려보는 건데요. 2가지 모두 한다고 해서 문제가 생기지는 않아요.

 

대환대출은 그냥 하면 끝?

대환대출을 진행할 때에는 1순위가 저금리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저금리만 보면 안돼요. 본인 상황에 따라 금융권도 확인을 하고 그외에 정부지원 대출에 본인이 해당되는 지 확인도 해야 하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