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대금을 연체했을 때는 어떻게 될까요?
우선 가장 중요한 건 은행 대출 연체보다도 신용카드 연체가 더 무섭다는 사실이에요. 그래서 신용카드 대금을 연체하는 상황에 놓인다면 대출을 받아서 연체를 막으라는 말도 있는데요.
연체를 하고 90일 이상의 시간이 지나는 동안 어떤 일이 생기는 지 전해드리며, 본인이 만약 신용카드 대금 연체를 앞두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 지 해결책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신용카드 연체 기준과 연체 후 생기는 일
신용카드 이용 대금 납부일이 하루라도 지나면 "연체"에 해당돼요. 하지만 바로 연체기록이 남지는 않아요. 그렇기에 초기 대응을 확실히 해야 하는데요.
1. 신용카드 연체 초기 (1 ~ 4일)
신용카드 연체 초기에는 가벼운 문자만 받으며 연체기록이 남지 않아요. 다만 해당 카드사에서는 카드 한도 등을 조정하기도 해요. 다행인건 아직 신용정보회사 등에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시점이기에 다른 금융기관 등에서 불이익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2. 신용카드 연체 시작 (5일 이상)
5일 이상 연체했을 때는 해당 카드사를 제외하고도 다른 카드사들이 연체 사실을 확인하며 다른 금융기관에서도 불이익을 얻을 수 있어요. 게다가 신용점수도 빠르게 낮아지면서 사건을 수습하기 어려워져요.
예를들어 은행 대출로 막아보려고 할 때 더 높은 이자를 내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3. 신용카드 연체 중반 (20일 이상)
20일 이상 연체됐을 때에는 누가봐도 심각한 상황이에요. 거의 모든 대출은 이용 불가능하고 연체 정보가 카드사 채권 추심 전담 부서로 넘어가서 더 오랜 기간 연체되면 어떤 일이 생기는 지 "친절하게?" 안내를 해줘요.
채권 추심이란 말은 쉽게 말해서 돈을 받아내는 거라고 보면 되는데요. 경우에 따라 카드 고객에게 지급 명령 등 법적 조치를 착수하기도 해요.
4. 신용카드 연체 최종 (90일)
연체 후 90일이 지나면 신용불량자로 등재되어 모든 금융거래가 불가능해져요. 연체 금액이 기백만원(100만원 대) 이상이거나 카드사와 연락이 안될 때, 눈에 띄는 재산이 있을 때 등 경우에 따라 가압류 대상에 해당되기도 해요.
급여, 통장, 재산 등을 압류 당하는거죠. 신용불량자는 신용을 중요하시는 곳에는 취업도 어렵고, 연체금을 모두 갚아도 신용점수 회복과 카드 발급에 어려움이 있어요.
특별한 이유없이 신용등급 3~5등급인 분들은 신용점수를 올리기 어렵지 않을 수 있지만 연체기록이 있는 분들은 신용점수 회복이 굉장히 어려울 수 있어요.
신용카드 연체 위기라면?
처음에 말했듯이 신용카드 연체보다는 은행 대출 연체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는데요. 연체 기록을 어디에도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지인에게 빌리는 것이 가장 나은 선택일 수 있지만 빌릴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면 아래
1. 카드 대금 나눠 내기 (리볼빙)
리볼빙은 이번 달에 청구된 결제 대금 중 일부만 내는 서비스에요. 만약 1000만원의 카드 대금이 있다면 리볼빙 서비스로 100만원을 먼저 납부하고 나머지는 천천히 납부하는거죠. 다만, 이 경우 남은 금액에 대해 높은 이자가 발생할 수 있어요.
리볼빙은 카드 연체가 진행되기 전에만 이용이 가능하니 연체 이전에 최후의 방법으로 사용하시길 바라요.
2. 은행 대출로 막기
은행 대출 연체보다 신용카드 연체가 더 오랜 시간 고통받게 된다고 이야기했었죠. 둘 다 90일 이상 연체를 하면 큰 문제가 되긴 하지만 은행 대출로 신용카드 연체를 막으면 잠깐의 여유가 생기게 돼요.
물론 은행 대출 연체로 인해 약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더 나은 선택일 수 밖에 없어요. 만약 대출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3. 신용회복위원회 이용하기
신용회복 위원회복위원회는 연체 기간에 따라서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등 다양한 채무조정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채무 상환 기간을 연장하거나 분할 상환을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건데요. 이후 성실히 납입해 나아가면 이자율 조정 및 이자 감면 등을 지원하기도 해요.
결론
길게 풀었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신용카드 연체는 절대 안된다!"라는 내용이에요. 신용카드 대금 쯤이야 다음 달에 들어오는 돈으로 해결이 가능하니까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연체 기간에 따라 엄청난 부작용이 생기니 절대 연체를 하지 말고 이미 연체가 진행된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서든 5일 이내에 해결하려고 최선을 다하시길 바라요.
신용점수 하락과 이자 금리 상승이 큰 문제가 아닌 것 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들은 엄청나게 큰 문제가 될 수 있어요.
가능하면 정부지원대출!
아무래도 신용카드 대금을 연체하는 상황이라면 아마 일반적인 대출로는 이자가 조금 높을 수 있어요. 기백만원 정도라면 위에서 안내한 비상금 대출을 활용해보시고, 그 이상이라면 "정부지원 대출"을 반드시 활용해보세요. 상대적으로 더 나은 조건의 대출을 받는 게 가능할테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