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청년 실업자 NEWS

아르바이트 2개 이상이라면 4대 보험은 어떻게 해야 할까?

by 청년실업자 2021. 11. 22.

직장이 2곳이거나 아르바이트를 2개 이상한다면 4대 보험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요즘은 [N 잡러]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한 가지 일만 하기보다 2개 이상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는데요. n 잡러 이전에는 투잡, 쓰리잡이라는 용어가 자주 들려왔었어요. 

 

아무래도 나가는 돈은 많은데 벌어들이는 돈이 부족하기에 직장인들도 직장 이외에 아르바이트를 별도로 하기도 하고,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들도 매장 2 ~ 3곳 정도에서을 하는 걸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이 매번 하는 고민 중 하나가 [4대 보험]이에요. 결론만 이야기하자면 60시간 이상 근무하는 매장에서 모두 가입을 해야 하고, 고용보험은 1곳에서만 해야 해요.

 

  • 2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1번 [4대 보험 종류]의 내용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니 적어도 어떤 보험이 있는지는 확인하는 걸 권해드려요.

썸네일-사람
근로자

 

1. 4대 보험 종류
2. 아르바이트 2개 이상을 하는 근로자의 4대 보험 가입 방법
3. 4대보험 이중 가입하면 보험금도 두 번 납입?

 

 

4대 보험 종류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으로 나뉘어요. 아르바이트하다 보면 사장님이 "원천징수 11.n% 빼고 계산된 금액 급여로 입금했어요"라는 말을 듣게 되는데요. 이때 원천징수를 한 게 바로 4대 보험 부분이에요. 아래 표가 4대 보험료율의 절대적인 값은 아니지만 보통 이 방식으로 적용이 되곤 해요.

 

  • 국민연금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
  • 건강보험 - 고액의 진료비가 과도하게 부담되는 것을 방지하는 보험
  • 고용보험 -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 생활안정을 위해 일정기간 급여를 지급하는 보험
  • 산재보험 - 산재근로자와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가 책임지는 의무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사업주 4.5% 3.43%, 0.8 업종마다 상이
근로자 4.5% 3.43% 0.8

 

 

 

아르바이트 2개 이상을 하는 근로자의 4대 보험 가입 방법

 

 

 

위에서 굳이 4대 보험의 종류부터 소개한 이유는 아르바이트 2개 이상을 하는 근로자의 4대 보험 가입 방법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에요. 가장 처음에 이야기했듯이 아르바이트 2개 이상을 하는 사람이 2곳 모두 한 달에 60시간 이상 근로한다면 사업장마다 4대 보험 가입해야 해요.

 

하지만 만약 1곳에서는 한 달에 60 시간 이상 근로하고 다른 곳에서는 60시간 미만 근로를 한다면 60시간 이상 근로하는 사업장에서만 4대 보험 가입을 하면 되죠. 다시 돌아와서 2곳 모두 4대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조건이라면 [고용 보험]중복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해요.

 

실업을 할 경우 급여를 주는 보험인데 근무지가 2곳인 사람이 2곳 모두 가입할 경우 한 직장에서 실직을 해도 얻을 수 있는 게 없기에 중복 가입이 안 되는 건데요. [고용 보험]은 근무지 2곳 중 급여가 더 높은 곳을 선택해서 가입해야 나중에 받을 돈이 더 커지게 돼요.

 

 

정리

 

요약해보자면 60시간 이상 근로를 하는 사업장에서는 반드시 4대 보험을 가입해야 하고, 2곳 이상 근무지에서 4대 보험 가입할 경우 [고용 보험] 1곳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해요. [고용 보험]가입하는 근무지는 급여를 더 많이 주는 곳으로 선택해야 나중에 실업급여를 조금 더 높게 받을 수 있어요.

 

 

 

4대 보험 이중 가입하면 보험금도 이중?

 

 

 

4대 보험을 2곳 이상의 근무지에서 가입하기를 고민하는 분들의 궁금증 중 하나가 "보험금이 2배로 나가거나 가산세가 붙지는 않을까?"인데요. 당연하게도 4대 보험을 가입한 근무지에서 모두 4대 보험금이 빠져나가게 돼요. 다만, 두 직장의 급여가 다르기에 나가는 금액의 차이는 있겠죠.

 

다음으로 [가산세]가 언급되었는데요. 4대보험을 1개 가입하건, 2개 가입하건, 3개 가입하건 가산세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아요. 혹시 돈을 조금 더 받기 위해 4대 보험 가입을 하지 않는 분들이 있는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게 아니라면 4대 보험은 가입해 두는 걸 권해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