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따는 과정과 발급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드릴게요.
우선 전하고자 하는 말이 있는데요. 운전면허 시험이 어려워졌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해보면 아시겠지만 그렇게 어렵진 않아요. 그래서 많이 긴장할 필요는 없어요. 그리고 처음부터 학원을 다닐 이유는 없어요.
아래 내용을 읽고 운전면허 따는 과정에 대해 알게 되면 나중에 도로주행만 학원에 등록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학원을 다니는 게 나쁜 것도 좋은 것도 아니지만 필요한 만큼 기댈 수 있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운전면허 학원의 학비는 평균 약 60~80만원 사이이니까요.
운전면허 따는 법 (과정)
- 교통안전교육 시청
- 신체검사 (증명사진 2장)
- 학과시험 진행
- 기능시험 진행
- 연습면허 발급
- 도로주행 시험
- 운전면허증 발급
운전면허 따는 과정은 간단하지만 학원을 다니는 사람과 안 다니는 사람은 면허 따는 과정의 차이가 있어요.
운전면허 학원 다니면서 딸 경우
운전면허를 학원에 다니면서 따는 경우에는 교통안전교육(1번)을 학원에서 진행해요. 하지만 학과시험과 신체검사는 반드시 시험장에서 진행되어야 하기에 시험장에 1회 방문하게 되죠. 그리고 합격을 받는다면 나머지 기능시험과 연습면허 발급, 도로주행 시험, 운전면허증 발급은 모두 학원에서 진행이 가능해요.
다만, 운전면허증 발급은 시간이 걸리기에 추후에 다시 찾으러 오거나 가정으로 배송 요청을 해야 해요.
운전면허를 독학으로 딸 경우
독학할 경우 인근 시험장에 방문해서 교통안전교육을 시청하고 신체검사 및 학과시험 진행을 해야 해요. 나머지 기능시험과 도로주행 시험도 모두 같은 곳에서 진행이 가능한데요. 다만, 본인이 직접 시험 접수(안전운전통합민원 사이트 접속)도 해야 하고, 운전 연습도 별도로 해결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학원비를 아끼면서 학원을 최대한 이용하라는 조언을 드리는데요. 가능하면 학과시험을 마친 뒤 학원에 방문해서 기능시험과 도로주행 연습 및 시험을 진행하는 걸 권해드려요.
시험 쉽게 준비하는 방법
학과시험은 app으로 운전면허 필기시험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이 app을 이용해서 모의고사를 충분히 진행한 뒤 70점 이상(1종 보통 기준) 맞으면 돼요. 다른 기능 시험과 도로주행 시험은 본인이 하기 나름인데요. 두 가지는 본인의 재능과 연습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연습을 해보시길 바라요.
유튜브에 있는 영상들을 참고하면 이해에 도움이 되니 참고해 보세요.
운전면허 3주 안에 따는 게 가능해?
운전면허 따는 데 얼마나 걸리냐는 질문이 꽤 많은데요. 시험 신청을 잘하고 본인이 한 번에 시험에 합격한다면 3주 안에 취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평균적으로는 4주 정도는 생각해둘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학원은 출근 전 새벽에도 다닐 수 있고, 퇴근 후 밤에도 다닐 수 있는 곳들도 있으니 문의해보고 시간을 조율해보시길 바라요.
주말에도 면허 딸 수 있을까?
시험장 일정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주말에도 면허 시험이 있어요.
1종 면허와 2종 면허 차이
면허를 처음 따는 분들은 무조건 1종 보통을 따려고 하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이건 그렇게 좋은 생각은 아니에요. 사람 일이 어떻게 될지 모르긴 하지만 무작정 1종 보통 면허를 취득해야 할 이유는 없어요.
1종 면허와 2종 면허 중 어떤 면허를 취득할지를 결정하는 건 몇 인승 차량을 운전할지, 자동과 수동 중 어떤 운전 방식의 차량을 운전할 지에 따라 결정되곤 해요. 다른 기준들도 있지만 보통은 이 2가지를 가장 중요시 여기는데요.
1종보통이 수동이라서 어려울 것 같다면 2종 운전면허를 먼저 취득한 뒤 나중에 1종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해서 결정하시길 바라요.
놓친 지원금 챙겨가기 (보조금 24)
면허를 따기 시작하는 시기는 보통 20대로 사회초년생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 나이에는 정부에서 주는 보조금과 환급금이 다양하게 있어요. 하지만 보통 본인이 잘 몰라서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가능하면 시간 내서 한 번쯤은 확인해보고 받아가시는 걸 권해드려요. 그냥 두면 국고로 환수되어 버리니 하루도 미루지 말고 최대한 서두르시길 바라요.
청년 정부지원정책 챙기기
만 19세 ~ 34세는 대학생 혹은 직장인 신분인 경우가 있는데요. 본인에 맞는 정부지원 상품이 무엇이 있는지 미리 공부해둘 필요가 있어요. 당장 필요할 때에 찾다가는 시기를 놓쳐서 정책 지원 시기를 놓쳐버리기 쉽기 때문인데요.
대표적으로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이 있어요. 당장 금리가 계속해서 높은 상황에서 저금리로 대출을 받기란 쉽지 않은데요. 하지만 정부지원 상품은 승인도 어렵지 않으면서 금리는 확실하게 저금리로 보장되고 있어요.
당장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미리 알아두고 필요한 시기에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