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타버스 관련주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궁금하다면 👇
이전 글에서 이어서 작성하게 됐습니다!!
제목에 락업 해제에 대한 키워드를 담고 싶은데 그렇게 담아버리면 제목에 키워드가 너무 많이 인식될 것같아서 새로운 포스팅으로 더 잘 정리해서 써야겠다고 결심했는데요.
우선 이번 포스팅에서는
✔ 락업 해제일이란?
✔ 유니티 락업 해제와 해제일
✔ 팔란티어 락업 해제
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 락업 해제일이란?
저는 지난해에 주식투자를 시작해서 공모주에 대한 경험이 많지는 않은데요.
공모주 청약을 하지 않았더라도 락업 해제일에 대한 정보는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공모주 청약 등 상장전 투자를 하게되면 의무보유 기간이 정해지면서 일정 기간동안 매매제한이 되는데요.
락업해제는 이러한 매매제한이 풀리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즉, 기관이나 기타 매도 금지 물량이 시장에 풀리는 날을 의미하는데요.
자세히 이야기드리면 IPO 락업 해제일 (lockup expiration day)는 상장 전에 지분을 투자한 투자자들의 매도물량이 상장하자마자 쏟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상장 후 일정 기간 초기 지분 투자자들이 주식 매도를 못하도록 하는 기간을 락업기간 (lock-up period)라고 하고 이 기간이 해제되는 날을 지칭합니다.
보통 기업이 IPO를 진행한 후 90~180일 사이에 락업 해제일을 지정하게 되는데요.
대부분은 180일로 지정을 하는 편입니다.
보통 락업 해제일에는 초기 투자자들의 매도 물량이 쏟아지는 일이 빈번한데요.
그렇기때문에 락업 해제일에는 주가가 빠지는 일이 흔하고 이걸 알고 있는 일반 투자자들은 길면 락업해제일 한두달 전부터 주식을 매도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보통은 락업해제 한두달을 앞두고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이 포스팅의 주제였던 유니티 소프트웨어(U)의 락업 해제일과 해제로 인해 어떻게 됐는지를 이어가겠습니다! 👇
>>> 유니티 락업 해제와 해제일
유니티는 IPO를 한 이후 고평가를 받아 왔다는 것은 어느정도 동의하지만 급격한 상승도 아니었고 꾸준히 조금씩 올라왔기에 큰 하락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어 왔는데요.
2월 5일 쯤을 기점으로 약 15% 하락을 하며 현재 주가는 121.4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한 증권사에서는 "기존 유니티의 매출 성장세가 약 40%였다면 그 폭이 약 25%정도로 떨어졌기때문에 나타난 하락이다"라는 식의 내용을 이야기했는데요.
물론 지속적으로 성장해야하는 기업의 성장성이 이전보다 떨어진다면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단지 그것만으로 약 15%의 주가하락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유니티가 2월 5일 쯤을 기준으로 주가하락이 급격했던 이유는 아마 락업 해제의 영향으로 보이는데요.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락업 해제일은 원래 3월 17일로 알고 있었으나 2월 8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락업 해제일이 변경되자 기존에 락업 해제일을 기다리고 있던 투자자들이 매도를 하고, 락업 해제된 물량도 어느정도 매도가 진행된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하지만 유니티의 경우 락업 해제가 되는 물량이 전체 유통되고 있는 주식에 15%뿐이라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 팔란티어 락업 해제
팔란티어는 데이터에 기반한 범죄예방과 각종 금융범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판매중이며 대표적으로 고담(Gotham)과 파운드리(Foundry)라는 빅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팔란티어의 주요 고객사는 미국 주요 정보기관들과 국방부등 제한적 이였으나 현재는 10개국 이상의 정부기관에서 고담 제품을 사용중이라고 하는데요.
고담(Gotham)이 정부기관들을 위한 제품이라면 파운드리(Foundry)는 정부기관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이고
파운드리(Foundry)의 경우 기업 내부 비리 포착, 금융사기 피해 예방, 제품 생산관리 분석등
기업 운영 전반에 투명성을 높여 운영에 도움을 주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팔란티어도 최근 2월 19일에 락업해제가 됐는데요.
락업해제에 대한 주가 하락은 크게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락업 해제에 대한 다뤘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