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플레이션이 나타나면서 급격한 원자재 값 상승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구리, 철, 옥수수, 설탕, 정유, 콩 등 원자재는 빠짐없이 상승랠리를 이어왔는데요. 10 여년 만에 원자재 '슈퍼 사이클'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가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 상황이 일부 공산품의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있는데요.
시중에 풀린 풍부한 유동성에 원자재 가격 상승까지 더해지면서 인플레이션 압박이 커질 수 밖에 없는데요. 향후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시차를 두고 내구재 등 소비자 가격에 반영될 가능성은 농후한 상태입니다. (원자재 관련주 보러가기)
당장의 원자재값 상승은 국내 제조업체들에 원가 인상 요인으로 작용하며 단기적으로는 원가 인상분을 가격에 바로 반영할 수 없기 때문에 제조업체의 수익성이 악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제품 가격을 밀어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상승한 소비자 가격은 굉장히 높은 확률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인플레이션 관련주 보러 가기)
이러한 것들 때문에 원자재 관련 기업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많은 원자재 관련 기업 중 철강 관련주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소개만 해드릴 뿐 자세한 정보는 다른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목차
1️⃣ 철강 관련주 Ⅰ - 포스코 강판, 포스코, 현대제철, 대한제강, 한국철강
2️⃣ 철강 관련주 Ⅱ - KG 동부제철, 고려제강, 세아베스틸, NI스틸, 문배철강
3️⃣ 철강 관련주 - 조선주
>>> 철강 관련주 Ⅰ - 포스코 강판, 포스코, 현대제철, 대한제강, 한국철강
- 📌 철강 관련주 - 포스코 강판
포스코 강판은 1988년 2월 15일에 설립됐으며, 2002년 8월 16일에 한국거래소 유가증권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포스코 강판은 국내에 도금공장 2개 라인, 컬러공장 4개 라인, 해외에 도금공장 1개 라인, 컬러공장 1개 라인으로 총 8개의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는데요. 2010년 1월부로 연구전담조직을 신설하고 포스코 및 RIST 와의 산학협동으로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 철강 관련주 - 포스코
포스코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법상 포스코 기업집단에 속해 있으며 현재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39개로, 포스코, 포스코강판, 포스코 대우, 포스코아이시티,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등이 있는데요. 매출은 철강부문 76.58%, 무역부문 55.88%, E&C부문 13.17%, 기타 부문 -55.29%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 철강 관련주 - 현대제철
지배회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당분 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 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 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했습니다. 매출은 판재 51.32%, 봉형강 33.73%, 반제품, 부산물 외 6.63%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 철강 관련주 - 대한제강
대한제강은 1954년 6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0월 31일 자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대한제강은 8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철스크랩을 원재료로 하여 빌릿을 생산하는 제강사업과 반제품인 빌릿을 원재료로 하여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을 영위하고 2020년 9월 8일 자로 동종 사간 시너지 효과 창출 및 철근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와이케이스틸 주식회사의 지분 51%를 취득하여 실질 지배력을 획득했습니다.
- 📌 철강 관련주 - 한국철강
한국철강은 2008년 키스코 홀딩스 주식회사(구. 한국철강주식회사)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할 설립되었습니다. 철근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으나, 경기부진에 따른 부동산 및 건설 시장이 조정될 가능성이 높고 원자재 가격 변동 심화,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수입 급증으로 한국철강을 비롯한 전기로 제강사들의 영업환경이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단조사업부문 적자 지속에 따른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현 재고 소진후 관련 사업 중단을 결정하였습니다.
>>> 철강 관련주 Ⅱ - KG 동부제철, 고려제강, 세아베스틸, NI스틸, 문배철강
- 📌 철강 관련주 - KG 동부제철
KG동부제철과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냉연강판과 석도강판, 칼라강판 등 각종 표면처리 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글로벌 철강 전문회사입니다.
철강재는 자동차, 조선, 전자, 기계, 건설 등 대부분의 2차 산업에서 기초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소재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매우 크고, 그 시장규모가 타 제조업종에 비해 상당히 큰 편입니다. 2019년 9월부로 채권단 공동관리체제에서 벗어나 KG그룹 가족사로 편입되었습니다.
- 📌 철강 관련주 - 고려제강
고려제강은 국내외 와이어로프, 경강선 등 특수선재 제품의 생산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 와이어로프 및 강연선, PC강선 등 제품을 자동차산업, 광산, 선박 어업, 기계업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고려제강은 자동차, 선박, 엘리베이터용, 통신, 고압 지지 등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선재 72.72%, 로프 40.24%, 기타 부문이 6.8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 철강 관련주 - 세아베스틸
세아베스틸은 1955년 4월 5일에 설립되어 199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2003년 12월 세아그룹에 편입했습니다. 세아베스틸은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세아베스틸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속회사 세아 창원특수강, 세아 항공 방산소재 등으로 구성된 철강 전문회사입니다.
- 📌 철강 관련주 - NI스틸
NI스틸은 1차 금속 부문의 강건재 철강 성형제품 제조, 판매업 및 Sheet Pile과 H/Beam 그리고, 조립식 H/Beam과 System 비계&Support 강재 리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대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매출은 제품 57.03%, 강재리스 24.85%, 기타 13.33%, 상품 4.78%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 철강 관련주 - 문배철강
문배철강은 1차 철강산업에 영위하며 스켈프, 강판, 형강, 후판, 코일, 박판 등 1차 형태의 철강재 및 표면처리 강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1975년 포스코의 정식 판매점 체제를 운영함에 따라 포스코의 지정 판매점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제품 66.90% , 상품 30.70%, 임대매출 1.59%, 임가공 0.81%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철강 관련주 - 조선주
- 📌 철강 관련주 - 조선주 TOP 3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조선주 BIG 3을 묻는 다면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이 꼽힙니다. 그중 한국조선해양의 차트만 참고해서 이야기할 것인데요. 이외에는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은 아직까지 진행 중이며 올해 6월 ~ 7월 중 결정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조선 83.66%, 해양플랜트 7.22%, 엔진기계 4.7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