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없이 그림판 모자이크 처리하는 방법과 일부 대충 설정한 그림판 모자이크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요즘은 사진 촬영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고, 편집까지 스마트폰으로 쉽게 할 수 있어서 모자이크 처리 정도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곤 하는데요. 종종 노트북 사용 중 모자이크 처리를 할 때에는 스마트폰으로 옮겨서 모자이크 처리를 해야 하나 싶을 때가 있어요.
물론 노트북에서도 모자이크 처리가 가능하지만 [포토샵]이 있어야 하니까요. 하지만 오직 [그림판]만으로도 모자이크 처리를 할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그냥 대충 줄 긋는 방식이 아닌 제대로 된 모자이크 처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그림판 모자이크 처리하는 법
2. 대충 설정한 그림판 모자이크 제거하는 법
그림판 모자이크 처리하는 법
얼굴이나 글자 등 간단한 모자이크 처리를 필요로 할 때에는 그림판에서 10초 안에 모자이크 처리하는 게 가능한데요. 브러시로 줄을 긋는 어설픈 방식이 아닌 제대로 된 모자이크 처리가 가능하니 참고해보세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해요. 우선 모자이크 하려는 부분을 지정하기 위해 윤곽 선을 따 주세요.
원하는 부분을 선택했다면 그 부분에 점선이 나타나는데요. 점선에 나타나는 꼭지점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진을 최대한 작게 줄여 주세요. 그리고 다시 원래 크기로 돌려놓으면 모자이크가 완성되는데요. 이때 사진을 얼마나 작게 줄였는지에 따라서 모자이크의 강도가 결정돼요.
만약 더 강하게 모자이크 처리를 하고 싶다면 같은 작업을 몇 차례 반복해주면 되는데요. 위에 예시 사진은 1회 처리했고, 썸네일 용으로 제작했기에 아직 뚜렷한 상태예요. 이런 경우에 2회 정도 추가로 해준다면 형체를 알아볼 수 없는 모자이크 처리가 가능해져요.
대충 설정한 그림판 모자이크 제거하는 법
위에 방법을 알기 전에는 보통 그림판에 있는 브러시로 대충 긋고 말았는데요. 이런 브러쉬 기능을 통한 모자이크를 대신하는 건 좋은 방법은 아니에요. 만약 그림판 브러쉬 기능으로 사진을 가릴 경우 일명 [모자이크 제거]가 가능해지는데요. 모든 브러시가 해당되는 건 아니지만 특정 프로그램을 통해서 밝기와 노출값 등을 변경하면 뒤에 배경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해요.
옆에 있는 사진은 그림판 브러시 9종류인데요. 체크해 둔 3가지 브러시를 제외하고는 모두 밝기와 노출값 조정을 통해 뒷 내용을 살펴보는 게 가능해요. 종종 인터넷에 셀카를 촬영하고 그림판에서 브러시로 대충 가린 다음 업로드하는 분들의 경우 위험할 수 있겠죠?
만약 1번 방법으로 모자이크를 하는 게 싫고 그냥 브러쉬로 사진을 가리는 정도만 하고 싶다면 차라리 사각형 도형을 씌운 뒤 [채우기] 기능을 통해서 속을 채워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이걸 조금 더 응용하면, 이모티콘 같은 걸로 가리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