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경제, 대출, 보험/주식, 경제, 재테크, 가상자산

한국은행 cbdc 입찰 주인공은 카카오 그라운드X 클레이튼 cbdc

by 청년실업자 2021. 7. 22.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 X가 한국은행이 추천하는 CBDC 입찰에 낙찰됐고 해요. 소식을 어제 들었는데 바빠서 정리를 못했네요..😅 그라운드 X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모의 연구사업 운선 협정 대상자로 계약을 맺고 내달 중 정식 사업에 착수하게 되는데요.


이번 낙찰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그라운드X와 함께 하는 협력사 등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참고로 클레이튼은 이더리움과 비슷한 유형의 코인으로 클레이튼의 메인 넷 체인 위에 이를 응용하는 여러 클레이튼 기반 토큰들이 활발하게 운영되는 플랫폼 코인이에요.


현재 클레이튼 스코프상에는 약 57개의 토큰이 클레이튼 프로토콜로 발행되어 있고 서비스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직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실질적인 사업 활용처가 부족한 만큼 원활하게 서비스되는 토큰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을지에 따라 다른 플랫폼 코인(이더리움, 트론) 등과 경쟁에서 생존을 결정할 것으로 파악돼요.

 

📌 목차
1️⃣ 한국은행 cbdc 입찰 주인공은 카카오 그라운드X 클레이튼 cbdc
2️⃣ cbdc에 참여하는 카카오 그라운드 x와 함께 하는 협력사는?
3️⃣ 전 세계적 CBDC 확산 ‘스테이블 코인’ 규제



썸네일
썸네일

 

>>> 한국은행 cbdc 입찰 주인공은 카카오 그라운드 X 클레이튼 cbdc


한국은행이 추진하는 한국은행 CBDC 모의실험에 입찰한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 X는 CBDC 발행, 유통, 환수 등 생애 주기별 업무부터 송금이나 대금 결제와 같은 서비스까지 전반적인 모의실험 과정에 참여할 예정이에요.


보도자료마다 차이가 있어서 혼란이 있기는 하지만 어쨌든 카카오의 그라운드 X가 선정된 것은 변함없는데요. 그라운드 X는 입찰 가격 점수 10점 만점에 9.975점, 기술평가 점수 85.4004점 총점 95.3754점을 획득해 우선협상 대상자가 되었습니다.


반면 네이버 관계사인 라인플러스의 총점은 92.7182점이고 SK그룹 시스템 통합 업체인 SK C&C는 89.8163점으로 순위에서 밀리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그라운드 X의 점수가 높긴 했지만 기술평가 점수 외에 가격 점수에서 차이가 많이 난 것으로 확인됩니다.

 

카카오 그라운드X 네이버 라인플러스 SK그룹 SK C&C
95.3754 92.7182 89.8163

 

 

한국은행은 우선협상 대상자와 계약을 맺고 다음 달 안에 정식 사업에 착수할 계획인데요. 내년 6월까지 CBDC 활용성과 관련 정보기술 시스템의 안정성을 살펴보기 위해 가상 환경에서 모의실험 연구를 진행해요. 모의실험은 발행, 유통 등 기본 기능을 검증하는 1단계와 오프라인 결제나 디지털 자산 구매 등 확장 기능을 검토하는 2단계로 나눠 진행될 계획이에요.

 

 

이번 입찰을 통해 CBDC의 개발은 본격화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아직 도입 논의 등이 필요한 만큼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아무리 빨리 준비해야 2년 ~ 3년은 소요될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한국은행cbdc-관련주-협력사
한국은행 CBDC 협력사

 

>>> cbdc에 참여하는 카카오 그라운드 x와 함께 하는 협력사는?


한국은행 CBDC에 참여하는 카카오 그라운드 X와 함께 하는 협력사도 존재하는데요. 이 협력사들은 한국은행 CBDC 관련주로 추후에 엮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라운드 X사는 카카오 자회사인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를 비롯해 KPMG, 컨센시스, 온 더, 코나아이, 에스코어 등 각 분야별로 특색을 갖춘 기업들과 함께 하는데요.


이 중에는 상장사도 있고 비상장사도 있지만 대부분이 비상장사입니다. 투자를 할 수 있는 기업으로는 곧 상장될 카카오 뱅크와 카카오페이 그리고 상장되어 있는 코나아이가 있는데요.

 

한국은행 CBDC 관련주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명 기업 소개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인터넷은행과 간편결제 플랫폼 (CBDC 송금, 교화느 결제 등 핵심 기능에서 풍부한 기술력과 시스템 구축 노하우 제공)
컨센시스 (ConsenSys) 비트코인과 더불어 양대 가상자산으로 불리는 '이더리움'의 핵심 개발사, 컨센시스는 현재 블록체인과 각종 산업을 연결하는 수십가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전세계 정부기관들과도 협력 관계를 맺고 있을 만큼 폭넓은 네트워크를 보유중

CBDC 분야에서는 이미 싱가포르, 호주, 태국 등 국가에서 사업을 진행한 경력이 있습니다.
온더 높은 수준의 확장성(사용자 증가에 대응할 수 있는 척도)을 보유한 블록체인 플랫폼 '토카막 네트워크' 개발사
코나아이 경기도, 부산시 등 국내 여러 지역에서 디지털 지역화폐 서비스를 제공 중인 핀테크 기업
에스코어, KPMG 자문 역할, 기업 컨설팅 분야에서 다양한 포트폴리오와 노하우를 지닌 기업

 


 

>>> 전 세계적 CBDC 확산 ‘스테이블 코인’ 규제


전 세계적으로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발행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각국의 규제도 강화될 것이라고 해요. 화폐보다는 투자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는 일반적인 가상자산들과는 달리 스테이블 코인의 경우 가격 변동성을 없애 결제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CBDC와 스테이블 코인은 비교 대상으로 써 언급될 것이기에 앞으로 몇몇 스테이블 코인만 살아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