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예비군 동원 2박 3일 후기 (+차, 준비물, 핸드폰 등)
예비군은 초기에 2박 3일 훈련을 가게 되는데요.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 지 전해드릴게요.
동원 예비군 훈련 주차
동원 예비군 훈련은 배정받은 부대로 이동해서 진행되기 때문에 차량을 타고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만, 장소에 따라 주차 공간이 협소해서 서둘러야 하거나 셔틀을 타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훈련시간을 너무 맞춰서 가는 건 권하지 않는 편인데요. 자차를 이용한다면 적어도 30분~1시간 정도 미리 도착하는 걸 추천드려요.
차량 vs 셔틀버스
타지로 이동하는 것이기에 자차가 있어야 편해요. 만약 조기퇴소를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더욱 필요하고요. 비가 올 수도 있고 버스 정류장과 거리거 멀 수도 있으니 만약을 대비해야 해요.
주차공간이 부족하다면?
요즘은 그런 일이 거의 없지만 주차 공간이 부족할 때도 있어요. 이럴 때에는 안내 요원의 안내에 따라 이동하면 돼요.
동원 예비군 훈련 일정
1일차
입소 후 건강 관련 설문 및 면담, 신분확인 등을 하고 중대 배정 및 총기 지급을 진행해요. 그리고 주특기로 구분해서 훈련을 시작하는데요. 저는 개인화기 사격을 했어요.
비가 오거나 태풍이 발생하면 취소되기도 한다고 하는데 왠만하면 판초우의를 입고 진행하는 편이라고 해요. 사격 외에도 총기 분해 결합, 부상자처치 훈련 등을 하는데요.
훈련소에서 받았던 교육을 그대로 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렇게 하루 교육이 끝나고 불침번을 하면 1일차는 끝이에요.
2일차
2일차에는 화생방 훈련과 주특기 훈련을 진행하고 말았어요.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었고 px에서 사고 싶은 것들을 샀던 기억이 있네요.
3일차
3일차는 간담회, 총기손질 및 반납 등을 하고 간단한 교육을 마치고 퇴소했어요.
예비군 준비물
준비물
신분증, 소집 통지서, 본인 명의 계좌, 세면도구, 수건, 속옷, 양말, 활동복(쉴 때 입을 옷), 귀마개, 보조배터리, 충전기
복장
배레모, 전투복, 고무링, 전투화, 군번줄, 필요 시 외피
예비군 핸드폰
핸드폰은 카메라 사용 제한을 위해 스티커를 사용해야 하고 통제는 하지 않아요.
예비군 훈련비(급여)
훈련비는 2023년 기준 82,000원이고 교통비는 거리에 따라 차등지급된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