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 보통주 우선주 차이, 어떤게 더 좋은 걸까요?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누구는 소액 개인투자자에게는 우선주가 좋다고 하던데.. 이게 맞을까요? 주식시장에서 100% 이게 맞다고 할 내용은 없죠. 다만, 통상적으로 시장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드릴게요!
📌 목차
1️⃣ 보통주 우선주 차이
2️⃣ 소액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우선주가 더 좋다고 하던데?
3️⃣ 삼성전자 우선주 보통주 뭐가 더 좋아요?
>>> 보통주 우선주 차이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는 의결권의 유무에서 시작됩니다. 보통주는 의결권이 존재하고 우선주는 의결권이 존재하지 않는데요.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 다른 보상으로 배당률이 높은 게 특징이죠. 또 유통되는 물량이 적기에 변동성이 클 수 있습니다. 이 3가지만 알고 있으면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는 완벽히 아시는 거예요.
보통주
보통 일반회사들이 발행하고 있는 주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우선주같이 특별한 권리 내용이 정해지지 않은 일반 주식을 이야기합니다.
우선주
우선주는 기업이 배당을 하거나 기업이 부도 등으로 해산을 할 경우 잔여 재산을 배분할 때 다른 주식(보통주, 후배주 등)보다 우선적 지위를 가지는 주식입니다.
보통주 우선주 차이 하나 - 의결권의 유무
- 보통주는 의결권이 존재하고, 우선주는 의결권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회사의 의사결정권(의결권)은 보통주에 귀속이 되며 우선주에는 의사결정권이 존재하지 않아 주주총회에 참여가 불가능하고, 투표 권한 또한 없습니다.
보통주 우선주 차이 둘 - 배당금
- 통상적으로 우선주가 보통주에 비해 배당률이 높은 편입니다. 0.1% 일 수도 있고, 1% 일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높습니다.
- 배당 성향이 높은 기업의 경우 우선주에 투자한다면 보통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될 수 있죠.
보통주 우선주 차이 셋 - 주식 유통물량과 괴리율
- 통상적으로 우선주가 유통물량이 적은 편이기에 기업의 호재나 악재에 예민하게 반응해 급등락을 할 수 있습니다.
- 보통주의 거래물량이 우선주보다 높은 경우가 많아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보통주 투자를 선호하는데요. 그렇기에 보통주와 우선주 사이에 괴리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소액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우선주가 더 좋다고 하던데?
소액투자자는 어차피 투자 자산이 크지도 않고 의결권을 행사해도 영향력이 적기에 차라리 배당금을 더 받을 수 있는 우선주 투자가 더 이득이라고 선호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건 50%만 맞는 이야기입니다.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배당금을 더 많이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보통주와의 주가 괴리율이 발생하곤 해요. 같인 A기업의 주식이라고 해도 A 보통주의 가격은 1년 동안 10% 상승해 11,000원이고, A 우선주는 5% 상승해 10,500원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분명 같은 기업의 주식이기에 기업 가치는 동일할테지만 보통주와 우선주라는 차이점 때문에 괴리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결국 모든 주식투자가 그렇듯 여러 가지 요인들을 직접 비교해본 뒤 판단을 해야 하는 것이지 단순히 몇 가지 이유만으로 우선주가 더 좋거나 보통주가 더 좋다고 이야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 삼성전자 우선주 보통주 뭐가 더 좋아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아온 삼성전자의 보통주와 우선주를 살펴봤을 때 뭐가 더 좋을까요? 2020년을 기준으로 이야기하자면 우선주의 주가 성장률이 보통주와 비슷한 수준이었고, 삼성전자의 특별 배당과 우선주의 특징상 배당률이 높다는 부분 때문에 삼성전자 우선주가 더 매력적이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삼성전자의 주가 조정이 깊은 상황에서는 아무래도 시가총액이 작고, 유통 주식수량이 낮아 더 큰 변동성을 기대할 수 있을 우선주가 더 유리한 상황이지 않을까 예상을 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예상도 갑작스러운 상황에 따라서 결국 틀릴 수 있기에 맹신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방면에서 고민을 하고 대응하는 걸 권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