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초록색 똥은 위험해!
대변은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하죠.
만약 대변을 봤는데 초록색 똥이 나온다면 아마 깜짝 놀랄거에요. 대부분 금색 똥이 가장 건강하고 그외에 붉은색, 노란색, 하얀색, 갈색 등 다른색 똥은 그리 좋은 건 아니라고 얼핏 들은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초록색 대변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할게요.
건강에 문제 없는 초록색 똥 원인
단순히 식단의 문제일 수도 있어요. 녹색 채소를 많이 먹으면 생기는 일인데요. 근래에 시금치나 브로콜리 등 어두운 녹색채소를 많이 먹었다면 엽록소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기도 해요.
이런 경우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닌데요. 오히려 건강에 좋기에 녹색 채소를 먹는 것에 두려움을 갖을 필요는 없어요. 이런 증상은 식용색소로 인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어찌되었든 일시적인 증상일 뿐이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해요.
건강에 문제가 있는 초록똥 원인
항생제
최근 항생제를 처방받아 복용한 적이 있나요? 항생제는 장 내의 정상 세균을 죽이기도 하는데요. 정상적인 세균은 대변을 갈색으로 물들이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일 수 있어요. 이럴 경우 요거트같은 음식을 통해 유산균을 섭취하면 해결되기도 해요.
기생충, 바이러스 등
몸에 기생충이나 바이러스의 침투로 인해 녹색 똥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살모넬라균, 노로바이러스 등이 있어요.
담즙 색소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쓸개에 저장되는 액체로 녹황색인데요. 장에서 음식물과 합쳐 지방 분해를 돕고 있어요. 원래는 장을 통과하면서 분해되고 체외로 배설되야 하는데요.
때때로 설사 등으로 인해 담즙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고 배출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 경우 초록색 대변이 나오기도 해요.
위장질환
장에 염증이 생겼을 때 초록 똥이 나오기도해요. 어떠한 질병으로 인해 위장 장애가 발생해서 가스가 차고 복통이 있을 때 설사를 유발하기도 해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궤양성 대장염이 있는 분들은 종종 겪을 수 있는 일이에요.
결론
아마 초록색 똥이 나왔다면 어떤 이유로 이런 일이 생겼는 지 본인은 알 수 있을거에요. 알고 있다면 그에 맞는 해결책을 찾으면 되는데요. 제 경우에는 컨디션이 무척 안 좋고 설사를 반복했을 때 발생했었어요.
이후 별도의 해결책을 찾지는 않았고 하루 정도 시간이 지나자 점차 해결되는 걸 확인했는데요. 만약 원인을 모르겠다면 병원에 방문해보는 것도 권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