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레이튼 투자 리뷰 보러가기!
최근 비트코인 발언으로 연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의 아내이자 가수인 그라임스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그림을 경매에 내놓아 20분 만에 65억원을 벌었다는 보도자료를 봤는데요.
미국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에 따르면 그라임스는 최근 '워 님프'(War Nymph)라는 제목의 디지털 그림 컬렉션 10점을 온라인 경매에 부쳤이 그림들은 20분 만에 도합 580만달러(65억원)에 낙찰됐다고 합니다.
그라임스는 화성을 수호하는 날개 달린 아기 천사 등 가상의 이미지에 자신의 노래를 배경으로 깔아 온라인 경매에 내놓았는데요.
그라임스는 디지털 컬렉션에 묘사된 아기 천사를 '신 창세기의 여신'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디지털 그림들은 머스크가 추진하는 화성 우주여행, 머스크와 그라임스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묘사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면서 온라인 경매 참여자들의 관심을 끌었고 곧바로 '완판'됐는데요.
흥미로운 점은 원본이나 물리적인 그림은 받지 못하고 작품의 소유권만을 구매한 것이고, 소유권은 판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라임스의 디지털 그림은 최근 가상자산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끄는 'NFT'(Non 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 NFT(Non 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이란?
NFT는 비트코인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했는데요. 비트코인은 합치는 것이나 분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누군가에게 보낼 때 0.5개, 0.4개를 보내서 받는 사람은 받은 코인을 합칠 수 있습니다.
반면에 NFT는 서로 다른 성질을 갖고 있어서 서로 합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NFT는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코인 등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한 것인데요.
예를 들어 현재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동일하지만 NFT가 적용되면 하나의 코인은 다른 코인과 '대체 불가능한' 별도의 인식 값을 갖게 되며 코인마다 가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 NFT는 가상 자산에 희소성과 유일성이라는 가치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예술품, 온라인 스포츠·게임 아이템 거래, 가상 부동산 분야에서 영향력을 급격히 키우는 추세입니다.
게임 속에서 적용을 시켜보면 M게임에서 게임머니로 L토큰을 이용했을 때 M게임이 서비스를 종료하면 남아 있는 L토큰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다시 가져와서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한 것입니다.
거래소 🔛 사용자 🔛 게임 아이템 🔛 게임
>>> NFT가 자산적 가치가 있나?
NFT는 자산적 가치가 있는 것이 있고, 없는 것이 있는데요. 자산적 가치가 있는 NFT는 디지털 예술품, 온라인 스포츠, 게임 아이템 거래, 가상 부동산 등이 있습니다.
자산적 가치가 없는 NFT는 목표를 달성했을 때, 기부나 기여를 했을 때 이를 증명하기 위해 받는 증명서가 있는데요. 제가 이용하고 있는 카카오 가상화폐 지갑 클립에서는 클레이튼이 기부 NFT를 구현해두었고, 최근에는 비상장 주식을 보유하면 NFT가 발행된다고 하네요.
참고로 NFT도 코인이기때문에 기존에 기축통화(법정화폐)로는 거래가 불가능하고, 코인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기존의 가상자산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비트코인만을 떠올리는데, NFT를 활용하면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과 가상자산에 접근을 할 수 있으며 새로운 시장 참여자가 유입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NFT 관련 코인 이더리움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을 제외하고 가장 유명한 암호화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에서는 가장 많은 NFT프로젝트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크립토키티가 대표적입니다.
>>> NFT 관련 코인 클레이튼
제가 가장 많이 보유한 클레이튼 또한 NFT 코인으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클레이튼으로 기부를 하면 NFT카드를 주며 증명하기도 했고, 최근에는 비상장주식 조합 가입 증명 확인서를 만들어서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다양한 NFT 관련 코인들이 있는데요. 링크코인, 아이콘, 디센트럴랜드(MANA), 더샌드박스(SAND) 등이 있습니다.
이런 NFT 코인들은 어디서 거래가 돼고, 나도 판매 할 수 있을까?
NFT 코인들은 다양한 곳에서 거래되고 있는데요. 그라임스의 작품은 니프티 게이트웨이에서 거래됐다고 합니다. 저도 흥미가 있어서 하나 만들어 보려고 하는데요.
App rarible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추후에 진행하려고 합니다. 절차는 가장화폐 지갑과 사이트를 연동해야합니다. 이후 내가 그린 작품을 업로드해서 디지털화 시킨 후 작품의 가격과 로열티를 정하면 되는데요.
제가 작품을 업로드한 후 첫 거래에는 비용을 받겠지만 그 다음 거래부터는 제가 정한 로열티(%)를 지급받게 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NFT를 만드는 방법과 NFT 코인의 의미, 종류 등을 소개했는데요.
추가로 궁금한게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오픈씨에서 nft 만들고 파는 방법 👇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