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자이언트스탭부터 알체라, 맥스트 등 다양한 국내 기업들이 메타버스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곤 하는데요. 특히 자이언트스탭과 알체라는 몇십 배가 올랐어요. 국가에서도 메타버스 사업에 대해 지원을 하고 있으며 워낙 산업 규모가 거대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요.
지금 이익이 크게 없는데도 이 정도로 상승할 수 있었던 이유는 시장에 주도주가 딱히 없었던 것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주가가 오르는 건 좋은데 너무 단기적으로 가파르게 상승했는데요. 아마 빠르게 상승한 만큼 위험 또한 존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혹시 메타버스 관련주, etf에 투자를 하고 있으나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만 알고 있고, 산업 규모가 크다는 것 외에는 잘 모르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수많은 메타버스 관련주 중에 마지막까지 순위권에 자리 잡을 기업은 어디일까요?
📌 목차
1️⃣ 메타버스 주식들의 성장세와 현재의 주가
2️⃣ 메타버스 관련주 - 장비와 소프트웨어, 개발
3️⃣ 메타버스 산업 끝물에도 순위권에 존재할 메타버스 관련주
>>> 메타버스 주식들의 성장세와 현재의 주가
여러 대기업들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여러 행사를 하고, 메타버스 ETF들도 많이 출시되고, 시장에서도 반응이 뜨거운데요. 국내에서는 증강현실 개발 플랫폼 맥스트를 시작으로 알체라와 자이언트스탭 등이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2010년 설립된 맥스트는 국내 최초로 AR 개발 플랫폼을 상용화해 세계 50개국, 약 1만 2000개 개발사에 AR 개발 플랫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탭은 광고와 영상 시각효과(VFX) 전문기업으로, SM의 에스파 버추얼 아바타를 제작했죠. 그 외에도 삼성전자와 현재 자동차가 주요 고객사인데요. 자이언트 스탭의 경우 공모가 기준 약 10배 가깝게 상승했었습니다. (메타버스ETF)
알체라는 얼굴 인식 기술 전문 회사로 제페토에 아바타 생성에 필요한 기술을 제공한다는 이유로 메타버스 관련주로 취급을 받았는데요. 약 4배 정도 상승했지만 최근에 본인들은 메타버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발표해 주가가 크게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성이 큰 것은 맞지만 지금은 거품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는 시점으로 보입니다.
>>> 메타버스 관련주 - 장비와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메타버스 관련주 글을 지금까지 약 6개를 작성했는데요. 그중 AR과 VR, XR 기기 관련 기업은 거의 제외를 했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로 꼽는 기업에는 크게 장비, 소프트웨어, 클라우드가 있는데요. 메타버스 관련주 중 장비라고 하면 디스플레이, 반도체, VR, AR 글라스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AR VR MR XR 공부하기)
메타버스 관련주 중 소프트웨어를 이야기하면 호라이즌, 유니티, 언리얼, 제페토, 로블록스, 자이언트스탭같은 곳들이 있는데요. 메타버스 서비스를 운영하는 플랫폼, 메타버스 서비스를 개발하는 개발 엔진, 영상처리 기술 기업 등이 포함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로블록스, 메타버스 관련주 제페토, 메타버스 관련주 엔씨소프트, 메타버스 관련주 유니티)
마지막으로 메타버스 관련주 중 클라우드 기업을 이야기하자면 스노우플레이크, 네이버,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같은 기업들이 있는데요. 보통은 빅테크 기업들이 주로 하는 산업으로 메타버스 서비스들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마이크로소프트)
>>> 메타버스 산업 끝물에도 순위권에 존재할 메타버스 관련주
위에서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이 많은 기업들 중에서 어떤 기업들이 마지막까지 살아남을 확률이 높을까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관련 메타버스 관련주가 살아 남을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장비의 경우에는 어느 회사 것을 사용해도 크게 문제가 없는 시기가 올 테니까요.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플랫폼 기업도 마찬가지인데요. 플랫폼을 하나만 이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지만 플랫폼은 계속해서 생길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그들끼리 계속해서 경쟁하겠죠. 하지만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유니티와 언리얼 그 외 영상처리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은 미래가 밝을 것으로 판단되는데요.
메타버스 플랫폼에 살람들이 오랜 시간 활동하고 계속해서 방문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콘텐츠들이 존재해야 합니다. 지금의 넷플릭스가 콘텐츠에 미친 듯이 투자하는 것처럼 말이죠. 그렇다면 게임 개발을 하는 사람들과 콘텐츠 제작자, 제작에 필요한 엔진과 영상처리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은 마지막까지도 계속해서 돈을 벌고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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