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경제, 대출, 보험/주식, 경제, 재테크, 가상자산

미수금 뜻 주식 미수거래와 신용거래 알고 있어야 해요!

by 청년실업자 2021. 9. 15.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반대매매로 인해 증시가 추가로 하락할 수 있다거나 하락을 했다는 소식을 종종 듣곤 하죠. 이 반대매매가 발생하는 원인은 미수거래와 신용거래에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정말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돈을 빌렸는데 못 갚을 것 같아서 증권사가 강제로 보유한 주식을 팔아 버리는 거예요. 

 

 

돈을 빌려서 투자하는 것에는 미수거래와 신용거래가 있는데요. 이 2가지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주식 반대매매가 뭐길래? 이런 종목들은 반대매매로 크게 하락하곤 해요!

주식투자를 하면서 '반대매매'의 무서움을 모르는 분들은 거의 없을 거예요. 뭔지 몰라도 무섭다는 이야기는 자자하니까요. 증시가 급격히 하락을 하는 때에는 반대매매에 대한 소식들이 보도

assetlike.tistory.com

 

1. 미수금 뜻
2. 주식 미수거래
3. 주식 신용거래

 

 

미수금 뜻

 

 

 

미수거래와 신용거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수금'이라는 단어를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주식시장에서 미수금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입한 뒤 결제일까지 결제자금을 계좌에 입금시키지 않아 생긴 금액으로 '갚지 않은 돈'이에요. A 주식을 살 때 주식대금의 40%에 해당하는 현금만 내고 나머지 60%는 2 영업일 이내에 납입하면 되는데요. 

 

 

만약 주식매수주문을 내어 주주명부에 자신의 이름이 올라갔는데(2 영업일) 대금을 모두 내지 않으면 증권회사는 이를 미수금으로 처리하게 돼요. 당연히 증권회사는 이를 독촉하게 되죠. 통상적으로 정해진 기한이 열흘인데 이 기간 안에 미수금을 갚지 않으면 증권회사는 반대매매를 통해 주식을 강제 처분하고 미납금을 갚게 해요. 

 

 

미수금 뜻 (+반대매매) 요약

 

  • 미수금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입한 뒤 결제일까지 결제자금을 계좌에 입금시키지 않아 생긴 금액으로 '갚지 않은 돈'이에요.
  • 정해진 기간(10일) 이내에 미수금을 갚지 않으면 중권 회사는 주식을 강제로 처분하고 미납금을 갚게 하는데 이걸 반대매매라고 해요.

 

 

 

주식 미수거래

 

위에 미수금에 대한 내용을 이해했다면 미수거래는 이해하기 쉬운데요. 증거금이 40%라고 가정했을 때 증권사에 예치해 놓은 현금과 주식을 담보로 최대 2.5배까지 주식을 외상으로 매매하는 거래를 이야기해요. 주식을 매수할 금액이 부족할 때 일시적으로 미수거래를 활용하곤 하죠.

 

 

단, 결제일까지 매입대금(빌린 돈)을 지불하지 않는 경우 해당 증권사가 미수금만큼 계좌의 주식을 하한가로 매도하고 30일간 증권 계좌가 모두 동결되며 증거금으로 현금 100%을 내야 하는 페널티가 생겨요. 

 

 

주식 미수거래 요약

 

  • 일시적으로 현금이 부족할 때 증거금만으로 거래를 하는 것을 이야기해요.
  • 매매하는 주식의 증거금률이 40%라고 가정했을 때 증권사에 예치해 놓은 현금만으로 최대 2.5배까지 매매가 가능해요.
  • 단, 기간 내에 미수금을 지불하지 못한다면 미수금만큼 계좌의 주식을 하한가 매도, 30일간 증권 계좌 동결, 증거금률 100%라는 페널티가 생겨요.

 

 

 

주식 신용거래

 

 

 

주식신용거래는 2가지(융자와 대주) 방식이 있는데요. 매매하려는 주식 주문 가격의 40% 현금을 보증금으로 내고 증권사로부터 60%를 현금으로 빌려 주식으로 사는 방식과 증권회사에서 주식을 빌려 시장에서 판 뒤 일정기간 후 주식으로 되갚은 방식이 있어요.

 

 

잘 이용한다면 적은 자금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레버리지 투자법인데요. 반대로 손실이 생길 경우 손실이 거대해질 수 있어요. 신용거래는 계약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정해진 이자를 물고 돈을 빌려야 하는데요. 만약 주가 하락으로 담보 주식의 가치가 담보유지 비율 이하로 내려갈 경우 담보 주식을 처분해 빌린 돈을 강제로 상환하게 해요.

 

 

이 담보유지비율은 가끔 금융당국에서 조절을 해주기도 하는데요.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반대매매'를 다룬 글에 자세히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주식 신용거래 요약

 

  • 주식 신용거래 방식은 융자와 대주 2가지 방식이 있어요.
  • 계약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정해진 이자를 내고 돈을 빌려야 해요.
  • 주가 하락으로 담보 주식의 가치가 담보유지비율 이하로 내려갈 경우 담보 주식을 처분해 빌린 돈을 강제로 상환해요. (반대매매)
  • 담보유지비율 관련 자세한 내용은 글 가장 위에 링크를 참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