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서 쓰는 방법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회사에서 일을 하다보면 사유서를 써야 하는 일이 생기도 해요. 무언가 큰 잘못을 반복적으로 했거나, 지각을 했다거나, 싸움을 했다거나 했을 때 등 다양한 경우가 있죠.
모든 경우에 다른 내용의 사유서를 써야 하지만 결국 어떤 식으로 써야 하는 지 정해져 있는데요. 양식과 쓰는 방법에 대해 예시를 전해드릴게요.
사유서란?
사유서는 특정 사건이 발생하게 된 사유를 밝히고 해당 사건에 대한 소명을 목적으로 작성하는 서류에요. 사유서는 작성하는 이의 인적사항을 간단히 하고 해당 사건에 대한 이유를 기록하는 게 전부인데요.
다만 작성 후 본인만 보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읽는 이가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기록할 필요가 있어요. 게다가 객관적으로 작성해야 하죠. 만약 특정 사건이 증빙이 가능한 사유일 경우 증빙 가능한 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해요.
예시
출근 중 지하철이 문제가 생겨 잠시 정차한다고 가정했을 때 지하철이 잠시 정차했다는 서류를 발급받아서 함께 제출해야 해요.
사유서 작성 방법
- 육하원칙에 따라 명료하게 작성해요.
- 사실만으로 원인과 결과를 정확히 구분해요.
- 주관적인 내용을 제외하고 객관적으로 작성해요.
- 깔끔하게 잘 정리해 제 3자가 사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요.
몇 가지 조건만 충족시켜서 작성해주면 되는데요. 누군가 이 '사유서'를 읽는다고 가정했을 때 어떤 말을 하고자 하는 지 알수 있게 끔 써주면 돼요. 그러기 위해서 위 4가지 정도를 지켜주면 되는데요.
만약 위에 내용으로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 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아래에 사유서 양식에 맞게 써 보는 걸 권해드려요. 사고 내용과 사유 내용, 처리 내용을 따로 육하원칙에 맡게 쓰다보면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알 수 있을 거예요.
사유서 양식 공유
사유서를 작성해야 할 때 사유서 양식을 갖고 있어서 출력해주는 곳이 있는 반면 빈 종이 1장을 주며 사유서를 작성하라고 하는 곳도 있어요. 사유서 양식이 있는 곳은 사실 사유서를 쓰는 게 어렵지 않아요.
다만 빈 종이를 제공해주는 곳은 인적사항부터 사고 내용, 사유 내용 등을 모두 자유 양식으로 작성해야 하기에 초보분들에게는 헷갈릴 수 있어요. 인쇄를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아래 사유서 양식을 다운받아 출력하는 걸 권해드려요.
아래 사유서 파일은 암호가 있는데,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바로 전해드릴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