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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과 그로 인한 소비심리 저하 그리고 오프라인 마켓에서 온라인 마켓으로의 변화를 통해서
다사다난한 해를 보내고 있는 이마트 주가는 어떤 모습을 보여왔고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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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는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반기기준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2개사인데요.
20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채널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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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이익은 5.2% 감소, 당기순이익은 208.1% 증가하였고
2020년 3분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약 25.4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하였고, 채널간 경쟁 심화 등의 영향으로 앞으로의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언택트 관련 서비스의 증가 및 해당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수요가 증가와 그로 인한 IT서비스 매출의 증가가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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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4분기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대비 32%, 730억원 증가함으로써 2020년도 2분기 대비해서 3분기에 또 다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할인점 사업부문에서 기존점 성장률이 3%(10월 9.1%, 11월 0.5%, 12월 1.5% 추정)를 넘고, 전년도 기저효과로 100억원 이상 증익 그리고 전문점과 트레이더스, 쓱닷컴 등
신규 핵심 사업부문에서 매출이 YoY 20% 내외 크게 증가하고, 세 사업부문 합산 영업이익이 500억원이나 증익하면서 실적 턴어라운드
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조선호텔과 신세계푸드에서 200억원 내외 감익이 예상되지만, 이마트24와 미국법인, 신세계TV 등이 충분히 상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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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결 영업이익률은 1%(YoY +1.2%p)까지 개선될 것으로 추산되고 영업시간 단축 영향에 따른 가정 식품 수요 증가로 극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거리두기 2.5단계 격상으로 12월 8일 이후 할인점 영업시간이 2시간 단축되었고, 서울/경기 지역의 경우 -10%까지 기존점 매출에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했었는데요.
하지만, 실제로는 식품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12월 동일점 성장률은 11월(YoY 0.5%)을 오히려 넘을 듯 합니다.
아마 재택근무하는 1인 가구들이 증가하면서 기존에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지 않던 인구들이 가정 간편식(HMR)을 선호하고,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집밥 수요와 식품 쇼핑이 함께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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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온라인 수요는 더욱 크게 증가해 12월 이마트몰 성장률은 YoY 60%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대형마트는 백화점과 달리 3단계에서도 영업을
지속할 수 있게 되어서 코로나19 재확산은 이마트에 오히려 우호적인 사업환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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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는 쓱닷컴을 통해 국내 식품 온라인 시장에서 패권을 잡아가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 끝이 날 기미가 안보이는 치킨게임은 계속되고 있고
트레이더스/노브랜드 전문점을 통해 글로벌 유통의 트랜드라고 할 수 있는 창고형 대형마트 및 PB 시장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선도하고 있는데요.
2021년 트레이더스는 신규점포 정상화 등으로 YoY 13% 외형성장이 예상되며, 영업이 익률은 2.8%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전문점 사업은 구조 조정을 통해 이제 노브랜드 사업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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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24 사업 확대는 추가적인 실적 모멘텀으로 판단되고,
오프라인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이 YoY 2% 이상 이어진다면, 2021년 연간 영업이익은 YoY 47% 증가한 3,160억원까지 가능할 수있다고 전망됩니다.
최근 이마트의 주가가 하락한 만큼 밸류에이션 여유가 생겨 저가 매수의 기회라고 생각되고
목표주가 180000원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 이 글은 투자에 참고 용도로 이용해 주시기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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