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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주가 - 쿠팡 상장과 함께 재평가

by 청년실업자 2021. 1. 24.

 

최근 복합적인 이유로 주가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인 이마트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는데요.

이마트의 주가 성장을 이끌어준 것 중 하나는 바로 쿠팡의 나스닥 상장 소식이었습니다.

관련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쿠팡 나스닥 상장과 상장일, 쿠팡 기업가치가 궁금하다면 👇

쿠팡 상장 - 쿠팡 나스닥 상장과 쿠팡 상장일, 쿠팡 주가는?

소문만 무성했던 쿠팡의 미국 나스닥 상장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쿠팡이 국내 주식시장이 아닌 미국 시장을 선택하였는데요. 쿠팡이 국내 주식시장이 선택한 배경이 무엇일까요??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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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로 인해 코로나19 사태가 끝이 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장기간 계속되고 있고


실제로 그동안 하락해오던 기업 매출 또한 상승세로 바뀌며 긍정적인 모습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포스팅 중 롯데쇼핑에 이어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고통을 받아온
기업들의 성장세가 전망되는데요.


이번 글 또한 IBK투자증권의 안지영 애널리스트님의 컨센서스를 보고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마트

이마트는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반기기준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2개사입니다.


20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채널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진정된다면 소비 증가로 인한 시장 개선이 기대됩니다.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이익은 5.2% 감소, 당기순이익은 208.10% 증가를 기록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약 25.4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 채널간 경쟁 심화 등의 영향으로 앞으로의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언택트 관련 서비스의 증가 및 해당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수요가 증가하였고 그로 인한 IT서비스 매출의 증가가 기대됩니다.

이마트

>>> 이마트 4Q20 연결 순매출액 14.6%(YoY), 영업이익 흑자전환(YoY)으로 추정됩니다.



IBK투자증권 컨센서스에서 나온 이마트의 204Q 추정치는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 0.7%, 영업이익 -3.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합니다.


이마트의 20년도 4분기 별도 할인점 총매출액은 16.7%, 순매출액은 19.6%을 시현하였는데요.


이는 코로나19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의 급격한 변화를 반영하며 온오프라인 모두 내식 수요 급증을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4분기에도 쓱닷컴 순매출액은 +40%(1Q 74%, 2Q
50%, 3Q 49% 4QF 48%)대를 충분히 상회할 전망인데요. 2020년 거래액도 3.92조원
(19년 2.87조원), +36.6%로 추정됩니다.


1일 평균 UV는 2019년 상반기 새벽배송 이전 250만명에서 19년 280만명을 시현하였고, 20년 1분기~3분기 평균 350만명에서 20년 4분
기 380만으로 최고치를 시현하였습미다.


이어서 2021년에는 400만명대를 전망하는데요.


다만 연결 실적은 코로나19 영향도 지속되었는데 이는 신세계푸드의 외식사업 타격이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조선 호텔 또한 객실 및 연회 부문 매출 감소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신규 호텔 투자에 따른 영업적자도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반면에 해외 법인 중 미국 GFH는 영업 환경의 반사 이익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기대됩니다.

>>> SSG닷컴 GMV 증가, 영업적자 개선



온라인과 오프라인 식품 정체성이 회복될 양상이 보이는데요.


최근 이마트 주가 상승의 핵심은 SSG닷컴의 GMV(gross Merchandise Value,전자상거래 업체에서 주어진 기간 동안 이뤄진 총 매출액, 총 상품 판매량을 가리킵니다)증가와 영업적자 개선에서 확인됩니다.


쓱닷컴 내 식품 비중은 19년 42%에서 202Q 54%, 203Q 52% 증가를 기록하였습니다. 20년 48%로 증가하며 국내 온라인 경쟁사대비 식품 컨텐츠의 우위를 굳건히 하였습니다.

>>> 쿠팡의 나스닥 상장에 따른 기업가치 재평가



금년 상반기 쿠팡이 기업가치 32조원에 나스닥 상장 가능성이 가시화됨에 따라, 이마트 역시
쓱닷컴의 가치 상승 가능성에 모멘텀을 반영해야 한다는 시장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마트의 거래액(GMV)와 순적자 규모를 고려할 때 쿠팡의 나스닥 상장은 쓱닷컴 재평가에 긍정적 모멘텀을 더해 줄 것이라는 것입니다.


IBK투자증권은 이마트의 2021년 전망치 연결 순매출액은 14.1%, 별도 총매출액 4%(기존 4%)를 제시하였는데요.


이는 할인점과 전문점의 회복, 트레이더스의 강력한 펀더멘탈, SSG닷컴의 트래픽과 수익성 간의 정의 방향성 전환에 있습니다.

또한 2021년에 이마트는 PP센터의 적극적인 확대로 할인점, 트레이더스, 전문점 각각의 전략적 식품 전문 채널의 차별화를 통해 트래픽의 우위를 한 층 더 강화할 전망인데요.


4분기 별도 실적의 두 자리 수 성장은 2021년도의 확고한 방향성과 기업의 본질 가치 개선을 가시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아직 확정된 날짜는 없지만 쿠팡의 나스닥 IPO 결과에 따른 이마트의 기업가치 재평가는 필요할 것으로 보이고,


이마트 또한 적극적인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기때문에 쿠팡만큼은 아니지만 프리미엄이 적용될 명분으로는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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