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청년 실업자 NEWS

장례식장 복장 이렇게만 입어요! (+장례식장 정장이 없다면?)

by 청년실업자 2022. 1. 20.

장례식장 복장 예절과 장례식장 정장이 없을 때 어떤 복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예를 들어 장례식 장례식에 코트를 입는 다거나,  갈색 혹은 남색 옷을 입는 다거나, 겨울이나 여름의 장례식 복장 등에 대한 궁금증들을 풀어드릴게요. 장례식은 보통 어둡고 보수적인 편이에요.

 

대부분 악세서리는 최소화하고 어둡고 차분한 색상을 입는 분위기이죠. 때로는 전통적인 장례식의 복장을 입는 게 무시되는 때도 있는데요. 이는 온전히 유족들의 결정에 따라 진행이 되기에  특별한 전달사항이 없다면 가장 기본에 맞게 입고 가는 게 중요하죠. 하지만 의외로 장례식장 복장이 없는 분들이 많은데요.

정부지원대출
정부지원대출

장례식장 정장이 없다면 빌리는 것도 좋지만 갖고 있는 옷 중에서 어떻게 조합해서 입으면 좋은 지 전해드릴게요. 

 

다른 글

썸네일
장례식장 복장 예절

 

1. 장례식장 복장 예절
2. 장례식장 정장 없으면?

 

 

장례식장 복장 예절

 

 

 

 

장례식장 복장 예절 - 검은색 등 어두운 색 선택하기

전통적인 장례식장의 복장은 검정색이에요. 하지만 요즘에는 직계 가족이 아닌 이상 이런 전통에 따라 검은색 옷을 입는 분들의 수가 줄어들고 있는 편이죠. 대부분 짙은 남색, 짙은 회색, 짙은 갈색 등 어둡고 수수한 색의 옷을 입는 편이에요. 하지만 장례식 분위기가 전통적인 느낌이 있거나 유족들이 요구하는 복장이 있다면 최대한 상황에 맞게 입어야 해요.

 

 

장례식장 복장 예절 - 피부 노출은 적게

최고의 수트핏! 정장 소매 길이 조절하는 방법

장례식장 복장을 고를 때에는 피부 노출을 안 하는 편이에요. 손목이나 발목 등 조금씩 노출이 되는 것조차 피하는 게 좋죠. 당연히 반팔이나 치마 등을 입어 피부가 노출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하고 만약 입을 거라면 최대한 노출을 피해야 해요.

 

 

 

장례식장 복장 예절 - 꾸밈없는 옷 (무지)

장례식장 복장으로 무늬가 있는 옷이 안 되는 건 아닌데요. 하지만 무늬가 과하지 않더라도 주변에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충분히 과해보이거나 거슬리는 일이 생기기도 해요. 본인은 간단한 무늬는 괜찮아서 입고 갔을 수 있지만 민망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요.

 

 

장례식장 복장 예절 - 신발

아저씨처럼 안 보이는 정장 바지 길이 수선 방법

장례식장 복장 중 의외로 신발을 고르는 게 꽤 힘든 편인데요. 신발도 당연히 검은색으로 신어주면 되지만 [기능]에 대한 고려도 충분히 해야 해요. 장례식에서는 오래 서 있고 많이 걷게 되는 일이 있어서 신발이 편해야 해요. 보통 낮은 구두 플랫 슈즈를 신는 게 적합하고, 격식을 차리는 자리가 아니라면 캔버스화 같은 것을 신어도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아요.

 

 

 

장례식장 정장 없으면? 

 

 

 

장례식장 정장이 있다면 아무런 고민 없이 검은색 혹은 어두운 색 정장을 입고 장례식장으로 향할 텐데요. 장례식장 정장이 없다면 본인이 갖고 있는 옷 중에서 잘 골라서 입어야 하는 일이 발생해요.

 

요즘은 정장도 당일 배송이 가능해서 오전에 주문하면 오후에 받는 게 가능하니 왠만하면 정장을 권하고 싶은데요. (정장 당일배송 바로가기) 그럼에도 상황에 따라 대처할 수 없을 수 있기에 각각 상황을 두고 예시를 들어 보려고 해요. 

 

예를 들어 본인이 학생이라면 교복을 입고 참여하는 게 장례식장 복장 예절에 적합한 행동이에요.

 

 

장례식 복장 - 학생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자신이 학생이라면 학교의 교복을 입고 참여하면 됩니다.

 

 

장례식장 복장 - 여자

장례식장 복장 여자분들은 검정색 상의에 검은색 스커트를 입는 편이에요. 이어서 검은색 구두와 검은색 양말을 착용하고 그 외에 가방 등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검은색으로 준비해야 해요. 화장은 색조화장을 피해서 해주세요.

 

 

장례식장 복장 - 남자

장례식장 복장 남자분들은 검정색 양복을 보통으로 하지만 남색이나 회색도 실례가 되지는 않아요. 다만 와이셔츠는 흰색이어야 하며 넥타이, 구두, 양말 등을 검은색으로 하는 편이에요.

 

 

장례식장 복장 - 회색 갈색 남색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장례식장 복장에 검은색 복장만 입는 건 아니에요. 유족들이 특별히 요구하는 내용이 없다면 회색, 갈색, 남색 등 어둡고 차분한 색상의 옷을 입기도 해요.

 

 

장례식장 복장 - 겨울 (코트)

장례식장 복장을 모두 다 갖춘 뒤에도 겨울에는 날씨가 추워서 외투가 필요한데요. 롱 패딩도 있고 코트 등 어떤 걸 입어도 문제가 되지는 않아요. 다만 너무 화려하고 밝은 색은 피하는 게 바람직하죠. 어차피 장례식장 방문 후 보통 외투는 밖에 벗어두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어요.

 

 

장례식장 복장 - 여름

장례식장이 겨울이라면 옷을 최대한 껴 입느라 바빠서 신경 쓰지 않았겠지만 여름은 날이 더워서 어떻게 해야 하나 싶죠. 하지만 장례식장 복장 예절 상 노출은 최대한 피해야 하기에 여전히 지킬 건 다 지켜야 해요. 가장 적합한 건 여전히 얇은 소재의 검은색 정장이고, 장례식장 정장이 없다면 본인이 갖고 있는 옷 중 화려하지 않고 노출이 적은 옷들로 선택해서 입어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