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당일 이슈

청년 창업 지원금 - 대학생 창업, 취업 현황

by 청년실업자 2021. 1. 21.

 

>>> 대학생 창업해보니..


많은 청년들이 창업을 선택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머리로는 아이디어를 구상해 봤지만 창업 아이템에 대한 불확신과 실패했을 때 기회비용을 생각하면 선뜻 나서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창업을 생각해 봤지만 결국 접었다는 대학생에 대한 보도자료가 있어서 살펴봤는데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업문이 좁아져 20대의 창업 관심이 높아지긴 했지만 현실의 벽은 당연히 높은 수준입니다.

아이디어를 제품 개발로 실현하거나, 성공할 것이라는 자신감이 부족한 게 청년 창업을 망설이게 하는 요소 중 하나인데요.


대학생 신분으로 실제 창업을 해본 이들도 이 같은 문제점을 이야기했습니다.

서울대가 지난해 창업을 해본 학부·대학원생 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설문(중복 응답)을 보면 '창업 이후 맞닥뜨린 문제점'에 대해 '돈 부족'이 75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학업에 지장' 71명, '창업 아이디어의 현실성(전문성)' 55명, '성공 가능성에 대한 확신(자신감)' 54명, '과정의 복잡성과 예상치 못한 어려움' 53명 등 순으로나타났습니다.


창업을해본 학생들은 창업을 시도할 때 사회경험, 전문성, 실행 능력 등 부족할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해주는 도우미 역할이 충분히 이뤄지는 것이 필여하다고 합니다.



>>> 사업안되면 취직하면 돼?



'대한민국 글로벌 창업백서 2020'에 따르면 국내 정보기술(IT) 관련 창업은 한 해 3만3440건(2018년 기준), 같은 해 폐업 스타트업은 창업의 절반을 약간 웃도는 1만8831건에 달합니다.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실패와 폐업'은 성공을 위한 밑거름으로 누구나 거쳐야 하는 과정으로 통하는데요.


특히 대학 시절 창업해 한번 실패를 맛본 선배 창업가들은 "시장조사와 수익구조 등 기본에 충실하고, 사업에 진정성을 갖고 임하라"고 예비 창업자들에 조언한다고 하네요.

저도 대학생 시절 청년 창업을 진행한 적이 있었지만 '조금 더 절실하게 다가갔으면 조금은 다르지 않았을까?'라는 후회를 안고 있습니다.

>>> 대졸자들의 취업 현황



국내 4년제 대학을 졸업하는 졸업예정자 중 절반 이상이 아직 취업에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정규직 취업에 성공한 대졸 예정자는 10명중 1명 수준에 그쳤는데요.


취업성공 플랫폼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 대표 포털 알바몬과 함께 올해 국내 4년제 대학을 졸업을 앞둔 졸업 예정자 384명에게 '올해 대학 졸업예정자 취업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에 따르면 올해 국내 4년제 대학을 졸업하는 졸업예정자 중 현재 ‘정규직 취업에 성공했다’는 응답자는 12.5%에 그쳤고 정규직 취업자는 남학생 중 15.6%로 여학생(10.9%)보다 소폭 많았습니다.

이 외에 계약직이나 파견직, 인턴사원 등 ‘비정규직으로 취업했다’는 졸업예정자가 15.6%로 정규직 취업자보다 소폭 많았고 비정규직 취업자도 남학생이 21.9%로 여학생(12.5%) 보다 많았습니다.

이 외에 전체 응답자의 71.9%는 ‘아직 취업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답했고 이는 올해 대학 졸업을 앞둔 졸업예정자의 절반이상이 아직 취업에 성공하지 못한 것 입니다.

저의 블로그 이름처럼 청년 실업자로 생활한 지 오래되었는데요.

제 노력이 부족한 것이 가장 큰 문제이겠지만 하루빨리 이 상황을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하루빨리 목표를 이루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온라인청년센터. 청년 재난지원금. 청년창업자금대출. 청년전용 창업자금. 청년창업지원금.

온라인청년센터에 올라온 정책 중 한 가지인 청년전용창업지원금이라는 정책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정책번호 2907로 요약하자면 만39세 이하 청년들의 창업 아이템의 사업화를 위한 금융서비

assetlik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