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경제, 대출, 보험/주식, 경제, 재테크, 가상자산

카카오뱅크 상장 이후 이런 투자전략은 어때요??

by 청년실업자 2021. 7. 30.

카카오 뱅크 청약일이 지나면서 카카오 뱅크 청약 일정이 무사히 지나갔는데요. 앞으로는 상장일을 기다리는 일뿐입니다. 카카오 뱅크 상장일은 8월 6일 금요일인데요. 카카오 뱅크 청약을 했던 안 했던, 시장에 새로운 모델이 상장을 하는 것이기에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당장 있었던 수요예측을 확인해 본 결과 중복 청약이 불가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자금이 몰려서 청약은 성공적일 것으로 판단되는데요. 상장 이후의 주가의 향방은 어떻게 될까요?


카카오 뱅크 상장 이후 투자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목차
1️⃣ 카카오뱅크 청약은 성공적이고 상장 이후의 주가는..
2️⃣ 월 얼마를 사용할 수 있으면 경제적 자유를 이룬 걸까?
3️⃣ 카카오뱅크 상장 이후 이런 투자 전략은 어때요?



썸네일
썸네일



>>> 카카오뱅크 청약은 성공적이고 상장 이후의 주가는..


1호 인터넷 은행 카카오뱅크가 청약을 마감했습니다. 일반청약에서 18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는데요. 중복 청약을 금지한 이후 청약을 진행한 첫 공모주임에도 높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증권사에 청약증거금은 총 58조 3020억 원이었고, 첫날 12조 521억 원, 둘째 날 46조 2499억 원이 유입됐다고 해요.

카카오 뱅크
       
       


상장일 8월 6일 이후 시가총액은 18조 5289억 원이고 이는 KB금융(21조), 신한금융지주(19조)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수준인데요. 만약 15%가 추가로 상승한다면 금융주 시총 1위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기에 고평가 논란은 계속되고 있는데요. BNK 투자증권의 '매도 의견'이 있기도 했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이 내용은 지금은 사라졌지만 당시에는 현재 공모가 3만 9000 원에 비해 40%가량 낮은 2만 4000원으로 제시했습니다. 올해 들어 이뤄진 공모주 수요예측의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평균적으로 약 20% 정도였는데요. 카카오뱅크의 의무보유 확약을 써낸 기관투자자들은 약 45%로 높은 편입니다.


우리 사주 청약에서도 실권이 2.6%밖에 발생하지 않았는데요. 앞서 SK바이오사이언스(2.17%), SKIET(34%), SK바이오팜(38%)인 것을 봤을 때 상당히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종합했을 때 아마 상장 첫날 매도 물량이 많이 발생하는 일은 적을 것 같습니다.


 

>>> 월 얼마를 사용할 수 있으면 경제적 자유를 이룬 걸까?


부자의 기준이 뭘까요? 상위 1%의 수준이라면 아마 부자라고 칭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통계에 따르면 부채를 제외한 순자산 26억 원이 있다면 상위 1%이고, 73억 원이라면 상위 0.1%에 해당된다고 해요. 다만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죠??


부자로 향하는 길은 조금 먼 것 같아서 은퇴로 향하는 길을 살펴보겠습니다. 월 300만 원을 꾸준히 사용할 수 있다면 은퇴를 해도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봤는데요. 다시 이야기하면 일을 안 해도 월 300만 원의 수익이 꾸준히 발생해야 한다는 말이죠.


자산의 가치 변동을 제외하고 단순하게 계산을 했을 때 연 5%의 배당이 나오는 기업에 1억 2천만 원을 투자한다면 50만 원의 배당을 받을 수 있겠죠. 월 300만 원 이상을 받기 위해서는 약 7억 2천만 원 정도가 필요한데요. 배당수익률이 높을 수록 유리해지겠죠?


다만, 주가가 많이 하락해서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들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 상장 이후 이런 투자 전략은 어때요?


카카오 뱅크가 고평가 논란이 있는 이유는 어떤 시점으로 봐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 때문입니다. 현재 카카오 뱅크는 금융 모바일 앱에서 MAU(월간 실사용자 수) 1위입니다. 앱 전체로 넓혀도 14위에 위치하는데요. 청소년, 청년부터 50대 이상 사용자도 꾸준히 늘어 5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도 15%로 높아졌습니다.


카카오 뱅크는 경제활동 인구의 57%에 해당하는 1615만 명의 이용자가 있는 앱인데요. 하지만 예금, 적금, 신용대출, 전세자금 대출 등 일부 업무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연내에 제출할 서류가 많은 걸로 유명한 주택담보대출이 출시될 예정인데 100% 모바일로 구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기업과 거래하기에는 '현장 영업' 이 없기에 기업 거래는 어려울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재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카카오뱅크 또한 은행 기업으로써 지금의 은행주들과 비슷한 배당성향을 기대할 수 있는 시기가 올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시기가 언제인지는 파악되지 않지만, 성장성이 높은 기업이고 추후 배당성향이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는 만큼 포트폴리오에 넣을 은행주로써는 우수하다고 생각됩니다. 추후에 성장이 멈추더라도 지금의 은행주들만큼 배당성향이 성장해 준다면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긍정적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