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몽땅 정리!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온라인 오프라인 발급이 가능해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말 그대로 건강보험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에요. 보통 이 서류는 [실업급여]를 받으려는 분들이 자주 찾는 서류인데요. 어떤 내용이 쓰여져 있고 발급은 어떻게 하는 지 전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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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 뭐가 써 있을까?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국민건강보험 가입은 의무에요. 출생신고와 함께 건강보험 자격을 갖게 되는데요.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은 [지역가입자],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직장가입자]로 분류해서 나타나 있기에사업 경력이나 직장 근무 경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에요. 이러한 이유로 인해 가입자가 현재 직장에 근무중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이기도 하죠.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인터넷 발급, 오프라인 발급 2가지가 가능한데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온라인 발급방법
온라인 발급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페이지에서 진행을 하게 되는데요. 메인 화면에 있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라는 아이콘을 눌러주면 되요. 이후 원하는 방식으로 로그인을 하고,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죠. 이때 팩스로 보내거나 프린터로 출력을 해주면 되는데요.
단, pdf파일로 다운로드 한 뒤에 파일을 열어서 출력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주민등록번호 앞 자리 6개 혹은 사업자 등록 번호가 비밀번호로 설정된다는 점을 알아야 해요. 만약 다른 사람에게 파일을 보내야 한다면 비밀번호를 변경한 뒤에 보내는 것도 방법이겠죠.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오프라인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오프라인 발급도 가능한데요. 전국 시, 구청, 군청, 지하철, 공공기관에 위치한 무인 발급기를 통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고 비용은 무료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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