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청년 실업자 NEWS

1인 평균 135만원 건강보험 환급금 환급 신청방법

by 청년실업자 2022. 10. 15.

1인 평균 135만 원, 건강보험 환급금 환급 신청방법을 전해드릴게요. 

 

소득이 있는 자라면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은 꾸준히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아깝지만 내긴 해야 해요. 그런데 이 비용 절약할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환급을 받는 방식으로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으로 지출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데요. [건강보험 환급금]에 대해서만 전해드릴게요. 

 

국민연금과 관련해서는 다른 글을 참고해주세요!

 

다른 환급금 지원금

썸네일
건강보험 환급금

 

건강보험환급금이란?

건강보험 환급금이란 말 그대로 본인이 납부한 건강보험금의 일부를 환급받는 것이에요. 

 

건강보험 환급금이 있을 수 있는 건 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 중인 [본인부담 상한제] 때문인데요. 본인부담 상한제는 의료비가 경제적으로 부담될 정도로 과하게 나왔을 때 환자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만든 제도로 개인의 상한액을 초과했을 때 보험공단에서 초과 금액을 부담하는 거예요.

 

이건 본인이 스스로 매년 체크를 하고 돌려 받아야 하는데요. 이 제도를 통해 1인당 평균 약 135만 원을 환급받았다고 해요. 총 166만 명 정도가 총액 2조 2471억 원 정도를 가져갔다고 해요.

 

 

 

건강보험 환급금 소멸기간

 

건강보험 환급금은 3년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소멸되고 있는데요. 신청을 하는까지 3분도 걸리지 않으니 당장 신청하시길 바라요. 

 

제 경우 네이버 전자문서를 통해서 겅강보험 환급금이 있다는 이야기를 전달받았는데요. 신청하기까지 1분도 안 걸렸어요. 

 

 

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

지금 당장 시도해보세요!

 

가장 먼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nhis.or.kr)에 접속해주세요. 이후 다음 절차에 맞게 진행해주세요.

  • 통합민원서비스 - 사이버민원- 개인 민원 - 보험급여내역 및 진료받은 내용 -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

 

신청을 했다면 건강보험 환급금 지급 방법을 선택해야 한는데요. 두 가지의 선택지가 있어요. 사전급여와 사후 급여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주세요. 

 

  • 사전급여: 의료기관에서 지출한 본인부담액이 최고상한액을 초과했을 때 해당 금액을 환자에게 요구하지 않고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청구하는 방법
  • 사후 급여: 건강보험 본인부담 상한액을 초과하는 금액을 지출한 소비자에게 환급하는 방법

 

건강보험 환급금이 없을 줄 알았는데 있는 사람이 꽤 많았다고 하는데요. 주변 지인들에게 이런 공짜로 돈 버는 방법을 공유하고 함께 환급금 받아가시길 바라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