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경제, 대출, 보험/주식, 경제, 재테크, 가상자산

현대미포조선 주가, 배당금, 주가 전망, 목표주가

by 청년실업자 2020. 12. 22.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는데요.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했습니다.

또한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감소, 영업이익은 8.8% 감소, 당기순이익은 11.3% 감소로 올해 수주 실적은 오히려 대형사 대비 양호한 편입니다.

코로나로 선박발주가 급격히 침체 된 상황이고 특히 운송용 에너지 수요 감소로 유조선 시황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고 주력선종인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발주도 우려보다는 양호한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올해 누적 수주의 절반이 지난 4개월 간 체결되며, 반등의 기미가 보이는 상황입니다.

📣 운임이 오르면 그리스 선주들은 중고선을 매각합니다.

해운업계를 지배하는 그리스 선주들의 수익의 원천은 첫번째가 선박 매매이고, 그 다음은 선박에 실려 있는 화물매매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운임 정보는 유럽 메이저 선주들의 화물매매에 의한 결과치에 불과한 후행정보인데요.

한국은 조선업계의 높음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전해지는 조선업계의 정보들은 매우 적거나 늦은 편입니다.

과거에는 그리스 선주들이 중고선 투자를 늘리게 되면 다음해 어김없이 운임이 올랐고, 운임이 오르면 그리스 선주들은 Bright outlook을 제시하면서 아시아계 선사들에게 중고선박을 매각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그래왔던 그리스 선주들은 의외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조선 업계의 시황과 전망은 그리스 선주들이 만들어간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운임이 오르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지난해에는 그리스 선주들이 중고선 투자를 늘렸을 것으로 역추정할 수 있겠지만 2018년 이후 그리스 선주들은 중고선 투자를 줄이고 있습니다.

더 이상 중고선에 투자할 이유가 없기 때문인데요.

최근 바뀌어가는 환경과 자연 현상들 때문에 급격히 바뀌어가는 환경 정책들때문에 한 번 배를 구입하면 약 20년 이상을 이용해야 하는 것을 생각하면 더 이상 중고선을 구입할 이유도 없고, 중고선을 고쳐 쓸 이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해상 운임이 오르고 있는 지금 그리스 선주사들은 중고선 매물을 쏟아내고 있을 것이고 아시아계 선사 관계자들은 쏟아지는 중고선 매물을 받아내기에 정신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최근 있었던 유가 하락은 탱커선 수요를 늘렸고, 지금
Covid-19 확산이 심각함에도 한국 조선소들이 선박 수주를 늘리고 있습니다.

올해 급격하게 나타난 원화 약세가 상반기
수주량 급감의 이유가 되며 10월부터 시작된 원화 강세로 선주들은 선박 발주를 늘리고 있는데요.

조선소에서는 원화 약세일때 수주 계약을 원하지만 선주들은 항상 원화 강세일때 찾아오는 것이 현실입니다.

📣 해운 업계를 지배하는 그리스 선주들은 더 이상 중고 선박에 투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2018년 이후 그리스 선주들은 중고선 투자를 줄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개방형 Scrubber설치선박의 실질적인 입항금지, 저황유 사용에 따른 추진엔진의 손상, 강화되고 있는 해운업계 환경규제로 더 이상 중고선박의 가치는 없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임을 두고 해운업계를 전망하거나
선박 발주시황을 논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원화 강세가 한국 조선소들의 수주 계약량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고, 앞으로 중장기적으로는 LNG/LPG추진선박에 대한 수요가 선박 발주의 주된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LPG추진선박에 대한 선주사들이 투자 움직임이 높다는 점에서 현대미포조선의 수혜 정도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되고

현대미포조선은 내년 6월 LPG추진선을 처음 인도할 예정이며
이 선박의 인도를 계기로 LPG추진선 수주실적은 대폭 늘어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전망들때문에 현대미포조선의 전망은 긍정적인 편으로 현재 주가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현대미포조선의 목표 주가는 65,000원입니다.


- 해당 글은 투자에 참고 자료 정도로만 이용해 주시기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