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알테오젠, 신풍제약 의 MSCI 한국 지수 편입? 날아가는 국내 바이오 기업
최근 국내 기업인 씨젠, 알테오젠, 신풍제약과 해외 기업인 테슬라가
각각 MSCI 한국 지수와 S&P 500지수에 편입될
가능성이 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결과는 씨젠, 알테오젠, 신풍제약은 MSCI 한국 지수에 편입 성공하였습니다.
씨젠·알테오젠·신풍제약 등 9월 1일부터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한국 지수에 편입되는 종목들이 외국인 매수세에 힘입어 강세를 보여주었습니다.
편입 소식 이후 31일 씨젠은 전 거래일보다 4.79% 오른 25만8,100원에 거래되었습니다.
알테오젠은 9.40% 상승한 20만1,400원, 신풍제약은 15.77% 오른 12만8,500원에 거래 되었습니다.
》S&P 500지수 편입 소식에 주가상승하고, 편입 실패에 주가하락한 '자동차 시총 1위' 테슬라.
글로벌 자동차 업계 시가총액 1위를 따내며 한국 개인투자자 투자 열풍 한 가운데 섰던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가 결국 뉴욕증시 대표 주가지수인 S&P500 지수 편입에 실패했습니다.
테슬라는 S&P500 지수 편입 기대감 속에 올해 주가가 약 500%뛰었지만 결국 주가 급락세가 이어졌습니다.
S&P500 지수 편입이 유력하게 점쳐졌던 테슬라는 위원회 발표가 나온 탓에 뉴욕 증시 시간 외 거래에서 6.41%급락했습니다. 투자자들의 실망감이 반영된 결과인듯 합니다.
그 후에도 시장 조정이 나타나 고점대비 많은 하락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올해 초에 비해서 여전히 4배 가까이 상승하였습니다.
》S&P500지수
S&P 500 지수는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미국의 Standard and Poors(S&P)이 작성한 주가 지수입니다. 다우존스 지수와 마찬가지로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의 주가 지수지만, 지수 산정에 포함되는 종목수가 다우지수의 30개보다 훨씬 많은 500개입니다. 지수의 종류로서는 공업주(400종목), 운수주(20종목), 공공주(40종목), 금융주(40종목)의 그룹별 지수가 있습니다. 지수 산정에 포함되는 종목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우량기업주를 중심으로 선정합니다.
》MSCI지수 / 편입되면 좋은점?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들의 투자비중이 크게 높아지면서 주목받고 있는 세계 주가지수로 미국의 투자은행인 모건 스탠리가 발표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역할이 커지면서 그들이 투자의 참고서로 삼고 있는 지표의 움직임에 국내 증시는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한국이 포함된 MSCI(모건스탠리캐피털 인터내셔널) 신흥시장 지수입니다.
세계 각국 증시에 투자하는 외국 대형 펀드들은 이러한 참고서를 바탕으로 자금을 배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연히 해당 증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MSCI 아시아 종합주가지수에서 한국 비중이 높아지면 외국인 투자가 늘고 비중이 낮아지면 외국인들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커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