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경제, 대출, 보험/주식, 경제, 재테크, 가상자산

금호석유 주가 - 글로벌 1위기업 가치 재평가

by 청년실업자 2021. 1. 23.

 

과거에 포스팅한 글 중 글로벌 NO.1임에도 불구하고 저평가를 받고 있기에 글로벌 NO.2 기업보다도 낮은 VALUATION을 받고 있는 효성티앤씨에 대한 글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도 비슷한 맥락의 기업이 있다는 컨센서스를 보게되어서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그 기업은 글로벌 No.3 대만 Nantex보다 저평가를 받고 있는 글로벌 NO.1 기업 금호석유입니다.


📋 금호석유 홈페이지

 

금호석유화학

www.kkpc.com


📋 효성티앤씨 주가전망

효성티앤씨 주가, 배당금 - 주가 성장이 안 올 이유가 없다.

최근 주가가 오르는 놈들만 오르고 내 종목은 잘 안오르는 분위기가 흐르는데요. 그래서 5개월 연속 상승하고 있는 효성티앤씨를 가져왔습니다. 효성의 인적분할에 따라 18년 6월 설립, 7월 유가

assetlike.tistory.com

금호석유는 1976년 12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1988년 1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금호석유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는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전자소재, 건자재, 에너지, 페놀유도체, 항만운영 등이 있는데요.


합성고무산업은 천연고무와 유사한 성상을 지니는 합성고무상 물질 또는 고무상 탄성체가 될 수 있는 가소성 물질인 합성고무를 이용하여 타이어, 신발 등의 주원료를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감소, 영업이익은 33.4% 증가, 당기순이익은 35% 증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수요처들의 가동률이 회복됨에 따라 판매량은 회복세를 보이지만 제품 판매단가 하락으로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주요 사업부문의 견조한 수요와 스프레드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개선되었고 코로나19 확산 이후 의료·위생용 장갑 수요가 늘어나면서 NB라텍스 수출이 증가하였습니다.


금호석유는 글로벌 NB라텍스 시장에서 점유율 1위이지만 글로벌 No.3 대만 Nantex보다 저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이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글로벌 No.1에 걸맞는 가치 부여가 시급합니다.



금호석유는 2021년 1월 22일 종가를 기준으로 +2.42%, +4.500, 190.500을 기록하였는데요.


현재의 시가총액은 약 5.8조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가 읽은 컨센서스는 하나금융투자의 윤재성 애널리스트님이 작성한 것이었는데요.


금호석유의 목표 시가총액을 10조원으로 지정하고, 목표주가 또한 기존에 지정한 27만원에서 33만원으로 상향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강력한 매수 의견을 나타내었는데요.
현 주가에서 Upside는 약 60%입니다.


애널리스트께서는 목표주가 상향과 함께 그 이유를 소개해 주었는데요.


NBL(NB라텍스) 글로벌 No.3 대만 Nantex는 2021년 기준 PER 10배, EV/EBITDA 5.8배를 기록했지만 NBL(NB라텍스) 글로벌 No.1 금호석유는 PER 5배, EV/EBITDA 2.8배를 기록하였습니다.


같은 Valuation 적용 만으로도 두 배 가량의 상승여력이 창출된다는 것인데요.


또한 Nantex의 고무 Capa 34만톤/년(NBL 27
만톤)과 금호석유의 고무 Capa 163만톤/년(NBL 64만톤) 기준으로 고무의 EV를 비교 시, 현재 금호석유의 고무사업 가치는 Nantex 대비 25% 할인 상태임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즉, 금호석유는 Nantex와 같은 가치 부여만으로
도 시총은 7.5조원에 도달해야 하며, 금호석유의 고무사업에 50% 프리미엄을 부여 시 시총은 10조원에 도달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위에서 소개된 하나금융투자의 윤재성 애널리스트님의 의견에 동의하지만, 그동안 수많은 시장참여자들이 금호석유에게 낮은 Valuation을 평가하였던 것은 이유가 있었을 텐데요.


현재의 금호석유가 가치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 금호석유의 가치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 4가지 이유



📋 금호석유 주가의 발목을 잡았던 아시아나항공 지분 감자와 금호리조트 인수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었습니다.


금호석유가 재평가를 받아야 하는 이유 하나는 아시아나항공 지분감자와 금호리조트 인수의 불확실성이 해소된 것인데요.


특히, 금호리조트 인수가액은 3천억 미만으로 당초 예상 5천억원보다 낮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소 아쉬운 인수 결정이지만, 2021년 추정 순현
금 7.5천억원과 부채비율 50% 감안 시 재무상 부담되는 딜은 아니라는 평가입니다.


📋 금호석유의 강한 실적 모멘텀이 예상됩니다.


금호석유는 NBL 호조로 2021년 영업이익은 1.44조원(YoY +93%)으로 사상 최대치
를 예상되는데요.


특히, 1Q21 영업이익은 4,117억원으로 컨센을
62%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이는 상반기에만 2020년 연간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셈입니다.

📋 금호석유는 2011년 과거 호황기의 영업이익을 크게 상회할 전망입니다.


금호석유의 과거 2011년 호황기 영업이익은 8.4 천억원이었으나, 올해는 이를 72% 상회할 전망인데요.


또한 당시 순차입금은 1.7조원이었으나, 올해는 7.5천억원의 순현금으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당시의 Valuation PER 10배, PBR 3.8배보다 디스카운트 될 이유는 없고 오히려 최근 탄소나노튜브(CNT) 등 2차전지와 관련된 신사업 확장 등을 감안하면 프리미엄
도 필요한 입장입니다.


심지어 2차전지, 자동차 시장은 아직 성장의 도입부이기때문에 꾸준한 성장 모멘텀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 2011년은 SBR/BR이 호황의 원동력이었지
만, 현재는 NBL이 원동력입니다.


금호석유의 호황기였던 2011년은 SBR/BR이 호황의 원동력이었는데요.


이번에 찾아오는 호황기는 NBL이 원동력입니다. 최근 중국을 중심으로 장갑 라인 증설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NBL은 급등세인데요.


중국의 낮은 인당 사용량을 감안 시, 추세는 쉽게 꺾이기 힘들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최근 타이어 수요 개선/전기차 판매 증가 등을 감안 시 NBL(64만톤)에 이어 SBR/BR(60만톤) 또한 이익기여도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명목으로 실적의 강도는 강하고 기대감은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 이 글은 투자에 참고만 해주세요.

현재 티스토리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한 이후 사진 업로드에 오류가 발생하고 있어 관련자료를 첨부하는 것에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오류가 해결되는대로 자료를 첨부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