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들을 위한 이야기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많아지고 동시에 주린이들이 탄생하고 있는데요.
저는 블로그 유입을 늘리기위해 지식인과 페이스북을 통해서 블로그를 홍보하기 시작했습니다.
둘 다 효과는 있지만 아무래도 페이스북보다는 네이버 지식IN의 효과가 더욱 뛰여났는데요.
네이버 지식IN에서 주린이분들에게 답변을 하다보니 매번 이렇게 새로 쓸 것이 아니라, 포스팅을 해서 링크를 공유해 답변해야겠다고 생각되서 실행에 옮겼습니다.
이후 이번 포스팅도 같은 이유로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지식IN을 통해 꼽은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을 꼽아 보려고 합니다.
>>> 네이버 지식IN을 통해 꼽은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첫 째 - 국채 금리와 기준금리의 상관 관계
이 질문을 최근 가장 많이 본 것같습니다.
미국 10년 만기 국채의 값이 올라간다는 것은 미국 정부가 자금이 필요해서 돈을 빌리기 위해 10년물 국채를 발행한다는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미국 10년 국채금리라고 쓰고 '시장금리'로 불려지는데요.
기준금리는 각 국의 중앙은행에서 정하는 금리의 기준값이고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에서 조절할 수 있는 금리입니다.
시장금리가 상승한다면(미국 10년 만기 국채가 상승한다면) 인플레이션을 막기위해서 기준금리 또한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지금 기준금리가 상승한다면 기존에 금리가 저렴해서 돈을 빌려왔던 기업들이 갚아야 하는 금액이 커지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증시가 안좋아 질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미국 10년 만기 국채가 상승할 것이라고 예견된다면 증시의 자금 이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네이버 지식IN을 통해 꼽은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두 번째 - 주식 매매 이후 돈을 바로 출금하지 못하나요??
주식투자를 처음하시는 주린이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이고 저 또한 처음에 당황했었던 것이 예수금 문제인데요.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한 직후에는 증거금이 먼저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금액은 거래일을 제외한 2영업일 이후에 정산되는데요.
이 금액은 D+2 예수금이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수금 10000원이 있고 1000원짜리 주식 5주를 매수했는데 해당 주식의 증거금율은 50%입니다.
이때 주식 매수 체결과 동시에 2500원이 정산되고 D+2일 이후에 2500원이 추가로 정산되는데요.
반대로 5주를 매도를 한다면 매도한 날을 제외하고 D+2일 이후에 5000원이 예수금으로 정산되고 출금이 가능해집니다. (수수료는 제외하고 계산했습니다)
>>> 네이버 지식IN을 통해 꼽은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세 번째 - 갑자기 매수거래가 진행됐어요.
지식IN에서 본인은 증거금율을 100%로 했는데 왜 미수거래가 발생했는 지 모르겠다는 내용의 글이 있었습니다.
우선 증거금율은 주식 거래를 할 때 담보금이라고 생각하면되고 미수거래는 단기 대출이라고 생각하면되는데요.
미수거래는 전체 주식매입대금의 30% 이상에 해당하는 증거금을 내고 주식을 외상으로 사는 제도입니다.
이틀 뒤인 결제일(D+2)까지 돈을 갚지 않으면 증권사가 반대매매를 통해 계좌에 있는 주식을 매도하는데요.
자칫 실수로라도 미수금이 발생하면 다른 주식 계좌도 동결돼 불이익을 받을 수 있고 미수금지 전에는 주식을 매수할 때 현금이 부족하면 최소 30%의 증거금만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미수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미수거래 잔금을 완납하지 않으면 30일간 모든 증권 계좌가 동결돼 증거금으로 현금 100%를 내야만 하는 것을 유의해야 해요.
참고로 D+1 혹은 D+2 예수금에 -금액이 기록되어 있다면 해당 금액만큼 계좌에 입금해야합니다.
>>> 네이버 지식IN을 통해 꼽은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네 번째 - 주식 기초용어
영어를 처음 배울 때 단어를 먼저 배우듯이, 주식도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은 기초용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기초용어에 대한 질문이었는데요.
대부분 포스팅해둔 링크를 통해서 설명했었습니다.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네이버 지식IN을 통해 꼽은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다섯 번째 - 증권사 선택의 기준과 수수료
수 많은 증권사 중 어디를 이용하는 게 편할까요??
저도 3곳 밖에 이용을 안해봤지만 각자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국내주식 1등이라는 키움증권은 각종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지만 고객센터 질의응답이 굉장히 느리다고 알려져있어서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해외주식 1등이라는 미래에셋대우도 비슷한 이유로 선호하지 않는데요.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증권거래를 하며 발생하는 수수료에 대한 부분인데 최근 무분별한 수수료 이벤트로 수수료에 대한 부분은 어디나 다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딱히 어디 증권사가 좋다고 할 건 없다고 생각되고 카카오페이증권의 증권플러스가 주린이들이 이용하기에 편하다고 하기에 추천드립니다.
이로써 글을 마치는데요.
추가로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