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고 바로 똥 설사를 하면 건강하다고? 누구는 '암'이라고 하던데
밥 먹고 바로 똥 설사가 나오는 이유는 뭘까?
식사를 하고 난 뒤에 바로 화장실을 가는 사람들이 있어요. 제가 그런데요. 저는 심할 때는 밥 먹다가 화장실을 가기도 해요. 식사를 10분 한다고 가정하면 7분 정도가 지났을 때 배변 신호가 와서 화장실에 가곤 하죠. 괜히 걱정이 돼서 한 때 [밥 먹고 바로 똥]을 검색해서 제 건강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가 걱정을 했었는데요.
누구는 건강하다고 하고, 누구는 대장암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답답한 마음에 병원까지 다녀왔었는데요. 뭐가 원인이고 팩트는 무엇인 지 전해드릴게요.
식사 중 식사 후 배변의 원인
식사 후 배변 활동은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해요.
식사 후 대변을 보고 싶어하는 건 정상적인 위 대장 반사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대부분 위 대장 반사가 원인이라고 해요. 식사 후 대장 운동이 활발해지는 정상적인 반사 현상으로 식사 후 위에 음식물이 들어가면 위의 자극으로 분비되는 호르몬들이 대장 수축 운동을 유발해 강한 변의가 느껴지게 된다고 해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의 예민 가도 높아져 복통, 설사, 변비가 초래되는데요. 젊은 분들에서 발생률이 높다고 해요. 원인은 자극적인 음식, 장염, 과음, 불규칙적인 식습관 등이 꼽힌다고 해요.
특정 음식 불내증
재거 특정 음식 불내증에 해당되었는데요. 우유나 밀가루 같은 걸 잘 소화하지 못하는 체질이 있어요. 유당불내증이나 글루텐 불내증 등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 식후 설사와 같은 배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그 외
그 외에도 다른 증상이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 같다면 병원에 방문해보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해요.
식사 후 소화되는 시간과 식사 후 배설이 되는 시간
아마 다들 아시겠지만 방금 먹은 음식이 바로 배설이 되는 건 말이 안 돼요. 소화도 안되었을 테니까요. 실제로 먹은 음식이 소화와 흡수 과정을 지나 배설되기까지는 1~2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해요.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에서 소화를 해야 하는데 이 시간만 4~8시간이에요. 방금 먹은 게 나온 것 아니냐는 말을 정말 말이 안 되는 소리라는 거죠.
의사 선생님이 말한 많은 사람들이 겪는 식사 후 배변의 원인
제가 병원에 갔을 때 의사 선생님이 하신 말씀이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문제로 병원을 찾는다고 해요. 하지만 대부분 위에 있는 것들이 원인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병원을 찾는 원인은 [과식]이었다고 해요.
우유를 마신다면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마신 거죠. 특히 운동하는 분들이 요즘 많은데요. 우유를 많이 드시다가 본인이 소화할 수 있는 양보다 더 많이 마셔서 문제가 되곤 했다고 해요. 그리고 '암'에 대한 부분도 질문을 했었는데요.
이것만으로 '암'을 단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서 초기에 발견하고 예방을 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