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70만 원을 지급하는 부모급여 신청방법을 전해드릴게요.
2023년 1월부터 영아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부모급여 제도가 시행 중인데요. 본인이 대상이 된다면 정해진 기간 동안 매달 지원금이 지급된다고 해요. 지원금은 최대 70만 원인데요. 전부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을 것 같아요.
0~1세 아이가 있다면 해당되니 출산 예정자나 아이를 양육 중인 분들은 꼭 신청해서 지원금을 챙기시길 바라요.
부모급여 신청방법
부모급여 신청방법은 간단해요. 주민센터에 방문해도 괜찮지만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하는 게 가능해요. 저는 정부24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 정부 24 접속 후 로그인
- 서비스 - 민원신청 - 신청, 조회, 발급 선택
- 검색창에 부모급여 검색 후 신청
- 절차대로 진행하기
- 완료
신청 방법은 간단하지만 몇 가지 유의해야 하는 것들이 있어요.
- 친부모가 아동의 보호자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해요.
- 부모급여를 처음 받는 거라면 아이가 태어난 지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해요.
- 출생일이 속한 달부터 급여가 소급 지원돼요.
- 60일이 지난 후 신청할 경우 출생일이 아닌,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지급돼요.
부모급여란?
부모급여는 24개월 미만 영아를 편히 돌볼 수 있도록 가구에 지원하는 급여예요. 다만 2022년 이후에 출생한 아동부터 지원이 가능하며 부모급여는 최대 70만 원까지 지급되고 있어요.
- 만 0세 아동의 경우 최대 월 70만원
- 만 1세 아동의 경우 최대 월 35만 원
다만 2024년부터는 부모급여가 인상되는데요. 만 0세는 월 100만 원, 만 1세는 50만 원이 지급되고 있어요. 부모급여는 지급 신청을 한 계좌로 입금되는데요. 입금일은 매월 25일이에요.
부모급여처럼 다양한 지원금, 보조금은 꽤 많이 있는 편이지만 사람들이 관심이 없어서 아는 분들만 챙겨가고 있는데요. 아래 방법을 통해 다른 지원금도 챙겨가보세요.
놓친 지원금 보조금 챙기기 - 보조금 24
출산, 육아 등의 지원금도 굉장히 많지만 그 외에 다른 지원금도 다양하게 있는데요. 대표적인 지원금으로는 재난지원금이 있었죠. 재난지원금은 홍보가 워낙 잘 되었기에 대부분 챙겨갔었는데요.
하지만 다른 지원금들은 존재하는지 몰라서 받아가지 못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요. 지원금도 신청 기간이 정해져 있으니 가능한 최대한 빨리 조회하고 챙겨가시길 바라요.
지원금과는 별개로 [환급금]도 챙겨야 하는데요. 환급금은 미성년자가 아니라면 대부분 있고 1인당 약 100만 원 정도 환급이 가능하다고 해요. 다만 환급금은 일정 기간 방치해 두면 소멸되어 버리니 당장 찾아가시길 바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