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사사고 예방방법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원하던 원하지 않던 인생을 살다 보면 사람이 많은 곳에 가는 일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리고 이런 상황에 놓였을 때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서는 올바른 압사사고 예방방법을 알 필요가 있어요.
최근 뉴스를 통해서 들었던 말 중 안타까웠던 말이 있었는데요. "한국에서 압사사고에 대한 안전교육이 있었다면 피해가 덜 할 수 있었다"라는 말이었어요. 사실 압사 사고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말씀드리면 그냥 다 아는 내용이긴 하지만 말하기 전에는 잘 모르는 내용이기도 해서 교육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생각난 김에 아래에서 전해드릴테니 예상치도 못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따라 하면서 읽으시길 바라요.
다른 글
심폐소생술(CPR)하는방법과 순서, 횟수 (인공호흡 삭제)
심폐소생술(CPR) 고소? 응급 시 책임 물 수 있을까? (갈비뼈 상해, 사망, 성추행)
압사사고 전조 현상
압사 사고는 전조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기때문에 눈으로 확인하고 미리 피하는 게 가장 좋은데요. 하지만 상황에 따라 너무 빠르게 사람들이 유입되면 피하는 게 불가능할 수도 있어요.
만약 서서히 대중들의 수가 증가해서 내 몸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긴급상황이라고 생각해야 해요. 어떤 재난이 발생하던 대피하기 위해서는 몸이 자유로워야 해요. 마치 파도 타듯이 타인에 의해 물결처럼 움직이는 지하철에 있다면 어떤 상황이었건 자리를 피하세요.
피하지 못한다면 흉부 질식사 혹은 골절 등을 당하는 수가 있어요. 본인이 아무리 강해도 여러 사람 사이에 끼이게 되었을 때 충격은 사람이 받아낼 수 있는 수준이 아니고, 그 인파에 갖혀서 계속해서 있는다면 버텨낼 수도 없어요.
압사사고에서 살아남는 방법
압사사고 전조현상이 있는 현장에 있다면 양팔을 앞으로 하고 팔꿈치 앞쪽을 잡으세요. 이때 힘이 좋은 팔이 안쪽으로 향하게 해서 가슴 앞에 공간을 확보해야 해요. 다리는 어깨너비만큼 적당히 벌려 넘어지지 않게 하세요. 만약 가방이 있다면 앞으로 매서 흉부를 보호해주세요.
이렇게 본인의 몸을 보호한 상태에서 탈출을 시도해야 하는데요. 군중의 틈에 끼어 있을 때에 가장 효과적으로 탈출하는 방법은 대각선 뒤쪽으로 향하는 방법이라고 해요. 옆으로 한 칸, 뒤로 한 칸 조금씩 움직이는거죠. 다리를 대각선으로 어깨너비만큼 벌려 버티는 힘을 최대로하고 절대 넘어지지 않는 게 중요해요.
넘어지면 일어나기 정말 힘들다고 해요. 만약 넘어졌다면 최대한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일어나는 게 중요한데요. 당연히 힘들거예요. 만약 일어나지 못하겠다면 최대한 몸을 웅크리는 태아자세로 버티다가 일어나야 해요.
압사사고 현장에서 사람을 구하는 방법
압사 사고 현장에서 탈출을 했거나, 안전한 곳에 있다면 다른 사람을 구하는데 힘을 써 주셔야 하는 때인데요. 앞쪽에서 압사 사고가 있었다면 앞에서부터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뒤에서 해결하는 게 더 수월하기 때문에 뒤쪽에 상황을 전하고 해결할 필요가 있어요.
위쪽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위에서 도움을 주고, 뒤에서 앞에 상황을 전해 도울 수 있다면 뒤에서 도와주시길 바라요. 추가로 심폐소생술(CPR)을 하는 방법도 꼭 알고 있다가 중요한 순간에 생명을 구할 때 시도해주시길 바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