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디추싱은 중국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으로 2015년 디디다처와 콰이디다처가 합병돼서 탄생했는데요. 지난 2016년에는 미국 우버의 중국 사업부(우버 차이나)를 인수해 중국 시장 점유율을 약 90%로 끌어올린 엄청난 기업입니다.
디디추싱의 주요 사업은 스마트폰 앱으로 승용차와 택시를 호출하는 서비스로 자전거 공유, 택배, 금융 등의 사업으로 확장을 했는데요. 최근에는 베이징에서 시험 주행 허가를 받아 자율주행 택시 사업도 공들이는 중입니다.
과거 디디추싱은 최대 차량 공유 업체인 우버와 격돌했었고 우버 차이나를 인수하는 완승을 거뒀는데요. 2014년 우버의 창업자 트래비스 캘러닉이 청웨이 디디추싱 회장에게 디디다처 지분의 40%를 팔지 않으면 패배를 할 것이라고 경고성 제안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청웨이 회장은 제안을 거절했고 우버에 대응하기 위해 2015년에는 당시 택시기사들에게 2,000억 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지급하고, 알리바바의 자회사이자 경쟁사인 콰이디다처와 합병해 디디추싱을 설립해 점유율 90% 이상으로 높였습니다.
디디다처가 적자를 기록하면서도 우버를 이길 수 있었던 이유는 투자 유치를 받았기 때문인데요. 청웨이가 중국 텐센트로부터 약 17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고 텐센트는 자신들의 모바일 메신저 위챗과 디디다처를 연결해 위챗을 통해 간편하게 택시를 부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도 투자했고, 애플 CEO 팀 쿡 또한 투자를 했었죠. 결국 우버는 우버 차이나를 넘기면서 현금을 받지 않고, 합병회사 지분 12.% 을 받았는데요. 공격적으로 몸값을 키워간 덕에 디디다처는 2014년 기준 사용자 1억 명을 넘기고 등록된 기사 수는 100만 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 디디추싱 기업 정보 🚕
2012년 디디추싱 설립
2015년 콰이디다처와 합병
15개 국가 4,000 여 개 도시 진출
연간 활성 이용자 수 4억 930만 명
연간 활성 운전기사 수 1,500만 명
하루 평균 거래 건수 4,100만 건
기업가치 1,000억 달러(약 113조)
매출 1417 억 위안 (약 24조 원)
직원수 1만 1407명 (2019년 자료)
그리고 현재에 이르러디디추싱은전 세계 15개 국 4,000여 개 도시에서 4억 9300만 명이 사용하고, 등록된 기사 수는 1500만 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이 됐습니다.
중국에 디디추싱이 있다면 동남아에는 그랩이 있는데요. 그랩은 기업 인수 목적회사(SPAC)와 합병해 올해 미 증시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2012년 차량 호출 서비스로 시작한 그랩의 기업 가치는 396억 달러(약 44조 원)로, 차량 공유뿐 아니라 음식 배달 서비스, 금융, 결제, 쇼핑 등까지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확대됐습니다.
현재 그랩은 동남아 8개국 350여 개 이상 도시에서 약 2억 명에 달하는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데요. 그랩 관련주로는 우버가 있습니다. 과거 우버는 동남아 지역 사업 진출 이후 동남아 지역 사업부문을 그랩에 매각하며 지분을 일부 받았는데요.
당시 그랩의 지분 중 28%를 받았습니다.
📌 디디추싱 관련주 - 우버
디디추싱 관련주로는 네이버, 우버, 미래에셋,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 등이 있는데요. 미래에셋과 네이버는 2018년 디디추싱에 2800억 원을 투자한 미래에셋 글로벌 유니콘 펀드의 출자자이고,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는 디디추싱 지분 21.5%를 보유하고 있고, 우버는 12.8% 보유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