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IPO 최대어 카카오 뱅크, 크래프톤
✔ 카카오뱅크 상장과 기업가치 보고 오세요!
크래프톤에 이어서 카카오 뱅크도 상장을 앞두고 있는데요.
IPO(기업공개) 대어로 꼽히는 카카오 뱅크가 이르면 7월 코스피 시장 상장을 예고하면서 카카오 뱅크 지분을 보유한 종목이 수혜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지분을 보유한 수혜주들의 종목 주가는 최근 한 달 동안 20% 이상 올랐다고 하는데요.
제 기억으로는 지난해에도 관련된 이슈로 큰 폭의 상승이 있었던 걸로 기억됩니다.
카카오 뱅크 상장을 앞두고 관련주로는 카카오와 넷마블, 한국 금융지주가 꼽히는데요.
이들 종목은 상장을 앞둔 카카오뱅크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일종의 수혜주로 거론되며 상장 기대감에 최근 한 달 동안 주가가 20% 이상 올랐습니다.
카카오 뱅크 지분을 31.78% 보유한 최대주주 카카오는 한 달 동안 24% 상승했습니다.
손자회사 지분 포함 총 31.77% 지분을 갖고 있는 한국 금융지주도 같은 기간 약 21% 올랐으며 3.74% 지분이 있는 넷마블도 20%가량 올랐는데요.
앞서 IPO 기대주로 언급된 다른 종목의 경우에도 지분을 보유한 기업 주가가 상승세를 보여 왔고 상장할 경우 지분에 대한 투자자산 가치를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상장 기대감이 사라진 뒤에는 주가 하락이 이어질 수 있어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넷마블의 경우 지난해 상장한 하이브(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지분을 보유해 상장 전까지 상승세를 보였지만, 상장 당일 10% 이상 하락한 바 있습니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에 주권 상장 예비심사신청서를 제출했는데요.
>>> 카카오뱅크 상장, 상자 일정
거래소 상장규정에 따라 상장 예비심사는 청구 접수를 기준으로 통상 45 거래일 안에 완료되며 별다른 사유가 없다면 카카오 뱅크는 6월에 예비심사 결과를 받고 이르면 7월 안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카카오뱅크 상장 신청서 접수 소식이 전해지면서 장외시장 주가도 올랐는데요.
투자은행(IB) 업계는 카카오뱅크 시가총액이 20조 원 안팎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여기에 기존 주주 수익률과 흥행을 고려하면 카카오 뱅크는 약 2조~3조원 자금 조달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2016년 설립된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는 출범 3년 만에 흑자 전환해 지난해 영업수익 8042억 원, 영업이익 1226억 원을 냈고 비대면 채널을 활용하기 때문에 기존 은행에 비해 비용 부담이 적은 편인데요.
지난해 말 1360만 명이던 고객은 지난달 말 기준 1417만 명으로 증가하며, 카카오 뱅크 애플리케이션 월간 순이용자는 1335만명으로 은행 앱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 - 카카오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운영을 바탕으로 성장하였는데요.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사업부문들이 시너지를 발휘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메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테크 핀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편익을 제공하며 카카오 뱅크의 지분 31.7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 - 한국 금융지주
한국 금융지주는 2003년 1월 설립되었으며, 금융투자, 자산운용, 저축은행, 벤처/PEF 투자, 여신전문업, 헤지펀드 운용 등 금융업 전반의 영역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 저축은행, 한국투자 캐피털, 한국투자부동산 등 투자금융계열사들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데요.
2019년 11월 동사는 자회사인 한국 카카오 은행 지분 일부를 카카오에 매각하였으며 이로써 비은행 금융지주회사로 전환되었습니다.
한국 금융지주는 손자회사 지분을 포함해 카카오 뱅크의 지분 총 31.77%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 - 넷마블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합니다.
넷마블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 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 '세븐나이츠', '몬스터 길들이기' 등이 있는데요.
MMORPG부터 캐주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카카오 뱅크의 지분 3.74%을 보유해 관련주로 꼽힙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