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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청약일 이전 증권신고서 분석과 관련주 깔끔하게 정리!

by 청년실업자 2021. 6. 18.

크래프톤의 청약 일정과 중복 청약이 가능하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자금을 모으기 위해 술렁이고 있는데요. 미래에셋증권을 기준으로 100주 이하를 청약하는 사람들은 10주 단위로 신청이 가능하며 557,000원을 기준으로 생각했을 때 청약에 필요한 금액은 아래와 같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소 청약 금액 = 10주 X 555,700원 X 50% = 2,785,000원


주관사가 3곳이기에 총 8,355,000원이 필요한데요. 굉장히 많은 자금이 필요한 만큼 크래프톤이라는 기업이 IPO를 하는데 어떤 기업인지는 정확히 알고 있어야겠죠. 기업의 현재 상황이 어떠한지 리스크는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크래프톤 주관사와 상장일, 상장 관련 정보 보러 가기)

📌 목차
1️⃣ 크래프톤 청약일과 증권신고서 확인하는 법
2️⃣ 크래프톤 증권신고서로 분석하기
3️⃣ 크래프톤 관련주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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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래프톤 청약일과 증권신고서 확인하는 법

  • 📌 크래프톤 청약일

크래프톤 청약일은 오는 7월 14일부터 15일까지로 2일 동안 진행될 예정입니다. 공모주 청약이 가능한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인데요. 2일 동안 이 시간 안에만 진행되면 문제가 없으니 굳이 청약 첫날 오전 10시에 바로 시도할 필요는 없어요. 이후 환불은 7월 19일에 진행된다고 합니다.


매번 그렇지만 접속자가 워낙 많아서 렉이 굉장히 심한 편이에요. 공모주 청약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른 포스팅에서 다뤄 뒀고, 증권사가 다르더라도 방식은 같으니 참고해주세요. (공모주 청약하는 자세한 설명)


 

  • 📌 크래프톤 재무제표(증권신고서) 확인하는 법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새로운 기업을 추가하려면 어떤 기업인지 조사하는 건 필수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이 아직 크래프톤이 어떤 기업인지 자세히 살펴보지 않았을 것 같은데요. 크래프톤의 이익은 어느 정도이고 같은 업계 기업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평가를 받고 있는지, 확인하고 적정가치 평가를 받고 있는지, 재무적으로 리스크는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재무제표를 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재무제표는 DART(전자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재무제표로 바로 가는 링크를 남겨둘 테니 글을 보다가 더 자세히 보고 싶다는 내용이 있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크래프톤 재무제표 바로가기)

크래프톤-로고
크래프톤

 

>>> 크래프톤 증권신고서로 분석하기

  • 📌 크래프톤의 주요 라인업

크래프톤 및 자회사 스튜디오에서 현재 서비스를 운영 중인 게임은 아래와 같습니다. 크래프톤을 이야기할 때 배틀그라운드를 빼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게임의 역사를 새로 쓴 글로벌 역대 최다 판매 PC게임으로 2021년 3월 기준 6,700만 장, 콘솔 포함 시 7,500만 장 이상 판매되었고 2018년 3월 출시된 모바일 버전은 150여 개 이상 국가에서 모바일 다운로드 1위를 당성, 2020년 전 세계 총매출 순위 1위를 기록했습니다. 또,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지역에서 누적 다운로드 수 10억 건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크래프톤이 개발한 배틀그라운드가 정말 대단한 게임이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지만 가장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내용은 아마 배틀그라운드 밖에 없다는 점일 것입니다. 실제로 매출의 80%를 배틀그라운드가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연번 게임명 개발 스튜디오 장르 플랫폼
1 <배틀그라운드>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펍지 배틀로얄 PC, 모바일, 콘솔
2 <테라>
(TERA)
블루홀 MMORPG PC, 콘솔
3 <엘리온>
(Elyon - Acsent: Infinite Realm)
블루홀 MMORPG PC
4 <골프킹: 월드투어>
(Golf King: World Tour)
라이징윙스 캐주얼 스포츠 모바일
5 <미니골프킹>
(Mini Golf King)
라이징윙스 캐주얼 스포츠 모바일
6 <볼링킹>
(Bowling King)
라이징윙스 캐주얼 스포츠 모바일



  • 📌 크래프톤 손익 살펴보기

영업활동으로 인한 수익이 오락가락하긴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큰 성장을 했습니다. 같은 업계의 엔씨소프트나 넥슨보다도 높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률이 약 50% 정도가 되다니 대단하네요. 매출액 자체는 기존 국내 게임사들 보다도 낮은 수준이지만 높은 영업이익률로 당기순이익까지 2배 이상 차이가 나는데요.


그렇지만 시가총액 28조는 조금 높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2020년 1분기 이익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매출액 4,610억 원 5,125억 원 5,074억 원
영업이익 2,272억 원 567억 원 540억 원
당기순이익 1,940억 원 802억 원 619억 원

 

 

  • 📌 김창한 대표 포함 임원들의 구주 매출

아래 표를 보면 알 수 있는 정보가 있는데요. 바로 김창한 대표를 포함한 대표들의 구주 매출 소식입니다.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굳이 지금 시점에 판매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크래프톤-임원-구주-매출표
임원들의 구주 매출

 

 

  • 📌 공모 물량 55% 외국계 증권사 배정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총 공모 물량 10,060,230주 중 55%는 외국계 증권사에 배정된다고 하는데요. 외국계 증권사의 경우 의무보유확약 비율이 낮은 편이라 상장 당일 매도 물량이 많을 수 있고 그렇기에 따상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운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시초가가 따블이 가능하다면 56조 원에 도달하게 돼겠죠.


 

  • 📌 공모가 산정 시 비교기업과 공모가가 비싸다고 말하는 이유

아래 표는 크래프톤이 공모가를 산정할 때 비교한 기업들입니다. 뭔가 이상한 부분들이 있는데요. 워너뮤직과 월트 디즈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내 게임사 2개와 글로벌 게임사 4개, 그리고 디즈니와 워너뮤직을 비교했습니다. 크래프톤의 해외 매출 비중은 94%로 글로벌 기업이라고 할 수 있기에 글로벌 게임사와 비교하는 것은 옳다고 볼 수 있습니다만, 디즈니와 워너뮤직은 적합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과 IP를 활용한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는 동사의 사업모델, 매출액과 이익 등의 규모 및 주요 매출지역 등의 차이로 인해 동 산업분류 내에서 국내 상장회사만으로는 적절한 비교회사 선정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고 이에 동 산업에 속한 국내 회사와 해외에 상장되어 있는 주요 글로벌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를 비교회사로 선정하였다고 하네요.

워너뮤직-로고-디즈니-로고
워너뮤직 / 디즈니


아래 표에서 이상한 점은 하나 더 있는데요.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의 per가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기껏해야 30배 ~ 40배 사이 정도로 알고 있는데요. 지배주주 순이익을 구할 때 2021년 1분기 실적에서 4를 곱해 나온 숫자로 파악됩니다. 2021년 1분기 두 회사 모두 실적이 부진했기 때문에 높은 per가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직전 4분기 이익에 대해서 계산하는 방법을 이용하곤 하는데 1분기 실적에 x4를 해 구한 실적으로 계산된 내용인 것인데요. 크래프톤의 당기순이익을 계산할 때에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크래프톤의 과거 당기 순이익을 살펴봤을 때 1분기 실적이 나머지 3개의 분기만큼 크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이번 공모가는 너무 높게 산정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비교회사 P/E 거래배수 산정 내역] (단위: 백만원, 배)
구분 산신 Walt Disney NetEase Activision Blizzard Electronic Arts Nexon Take-Two Interactive Warner MusicGroup 엔씨소프트 넷마블
기준시가총액 (A) 357,657,170 84,181,240 82,893,153 45,327,950 22,435,238 23,133,711 19,927,275 18,507,241 11,627,165
지배주주순이익 (B) 4,028,263 3,100,659 2,767,475 339,787 1,876,769 978,282 523,093 323,509 225,698
P/E (C)=(A)/(B) 88.8x 27.1x 30.0x 133.4x 12.0x 23.6x 38.1x 57.2x 51.5x
적용 여부 O O O X X O O O O
적용 P/E 거래배수 45.2x



적용 당기순이익도 높게 산출되었고, per도 높게 산정되었기에 당연히 평가 시가총액은 당연히 높게 측정될 수밖에 없고 그렇게 나온 숫자가 35조입니다.

[평가 시가총액 산출 내역]
구분 산식 단위 내용
2021년 1분기
지배주주순이익
(A) 백만원 194,018
연환산 지배주주순이익 (B) = (A) * 4 백만원 776,073
P/E 거래배수 (C) 45.2
평가시가총액 (D) = (B) * (C) 백만원 35,073,588



평가 시가총액 35조를 공모 후 잠재주식수로 나눠 주당 평가 금액은 677,539 원이 나온다고 하네요.

[주당 평가가액 산출 내역]
구분 산식 단위 내용
평가시가총액 (A) 백만원 35,073,588
공모 전 발행주식수 (B) 43,274,070
공모주식수 (C) = (D) + (E) 10,060,230
신주모집주식수 (D) 7,030,000
구주매출주식수 (E) 3,030,230
공모 후 발행주식수 (F) = (B) + (D) 50,304,070
희석가능주식수 (G) 1,462,115
공모 후 잠재주식수 (H) = (F) + (G) 51,766,185
주당 평가가액 (I) = (A) / (H) 677,539



위에서 구한 주당 평가가액에 할인율은 32.4% ~ 17.8%이 적용되어서 희망 공모가액 밴드가 형성되었습니다. 최근 있었던 공모주들의 평균 할인율이 약 37% ~ 22%라는 것을 생각하면 조금 낮은 편이라고 생각되네요. 가장 최근에 있었던 sk아이 테크놀로지는 40.3% ~ 19.6%, sk바이오사이언스는 40.4% ~ 21.0% 였습니다.


낮은 할인율의 원인은 크래프톤이 최근 5년 유가증권시장 상장 기업 평가액 대비 할인율을 적용했기 때문인데요. 증권신고서 상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유가증권시장 상장 기업 평가액 대비 할인율 평균은 32.0% ~ 19.1%라고 합니다. 장외 거래와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상장하는 크래프톤이 상장 후 주가 성장 여력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크래프톤 희망 공모가액 산출 내역]
구분 내용
주당 평가가액 677,539원
평가액 대비 할인율 32.4% ~ 17.8%
희망 공모가액 밴드 458,000원 ~ 557,000원
확정 공모가액 -

 

카카오게임즈-로고
카카오게임즈

 

>>> 크래프톤 관련주 - 카카오 게임즈

크래프톤 관련주로는 넵튠, 카카오 게임즈, 이노 세러피, TS인베스트먼트, 네오위즈 등이 있는데요. 크래프톤 지분 1.66% 룰 보유한 카카오 게임즈와 크래프톤 지분 0.86% 보유한 넵튠이 가장 관련이 깊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카카오 게임즈 외 특수관계인 9인의 넵튠에 대한 지분율은 52.13%입니다. (참고자료)


 

마치며..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에 제 분석이 날카롭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크래프톤의 상장 이후 상승 여력이 있을지 의문이 드네요. 마지막 중복청약이기에 많은 자금들이 몰릴 수 있겠지만 상장 이후에는 조금 조심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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