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경제, 대출, 보험/매크로 경제, 거시 경제

테이퍼링 뜻 금리인상으로 인한 증시 하락장을 맞았다면 당장 해야 하는 것

by 청년실업자 2021. 8. 21.

저처럼 시장 전망을 좋게 보는 분들도 그렇고 현재 주식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에 대한 이야기를 오래전부터 해 왔는데요. 올해 초쯤부터 계속해서 테이퍼링으로 인한 발작이 있을 거라는 이야기가 계속되어 왔기에 충격은 적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직접 겪는 발작은 큰 것 같습니다. 현재 테이퍼링의 과 금리인상 우려로 인한 하락장이 나타나는 시기에 이미 피해가 막심한 분들을 위한 대처 방법을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제가 소개하는 내용들이 정답은 아니지만 저는 적어도 이렇게 하는 게 개인투자자로서 최선이라고 생각하기에 소개하는 내용이니 어느 정도 참고만 하시기 바라요!

 

📌 목차
1️⃣ 테이퍼링 뜻과 금리인상에 대한 소식을 이제서야 검색하시나요?
2️⃣ 금리인상으로 인한 증시의 하락을 미리 대비하는 방법
3️⃣ 증시가 이미 하락했고, 내 계좌가 마이너스라면 해야 하는 대응 전략

 

썸네일
썸네일

 

>>> 테이퍼링 뜻과 금리인상에 대한 소식을 이제서야 검색하시나요?

 

솔직하게 이야기하자면 이제서야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수혜주, 금리인상 수혜주 같은 단어를 검색하는 분들은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개인적인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시장이 하락하는 시기가 되면 글의 조회수가 올라가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워낙 오래전부터 계속해서 시장에서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기에 어느 정도 다들 알고 있다고 판단했었는데 아직까지도 모르는 분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은 거시경제(매크로경제) 차원에서 굉장히 중요한 이슈인데요. 이전 글에서 충분하게 거시 경제의 중요성과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수혜주, 금리인상 수혜주에 대한 이야기를 해 왔으니 관련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일을 기회로 앞으로 거시경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걸 느꼈기를 바라며 왜 거시경제(매크로 경제)에 대한 내용이 중요한 지 설명해 두었으니 소중한 자산을 지키기 위해 어느 정도 공부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금리인상으로 인한 증시의 하락을 미리 대비하는 방법

 

경제 뉴스에서는 금리인상과 테이퍼링에 대한 소식들이 오래전부터 들려왔는데요. 요즘은 워낙 들려오는 소식들이 많아서 신호와 소음을 거를 필요는 있지만 이렇게 많이 들려온다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요. 금리인상은 경제가 호황이 아닌 이상 나타나기 어려운데요. 경기가 좋다고 말을 해도 결국 증시에 단기적으로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곤 해요. 특히 지금같이 시장이 유동성으로 상승한 때에는 금리인상으로 인해 유동성이 회수되기 때문에 더욱더 영향력이 큰 편인데요. 아무리 시장을 예상하려는 행위는 바보같은 행동이라고 하지만 이런 시기에는 어느 정도 현금자산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히는 평소에도 현금자산 비중을 어느정도 유지하라는 건데요. 기회비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어느정도 현금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멘털 관리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저도 올해 2분기를 시작으로 주식의 비중을 줄이고 현금자산의 비중을 늘리고 있었는데요. 앞으로 금리인상이나 테이퍼링으로 인한 증시의 하락이 발생해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는 생각에 오히려 행복하기만 합니다. 

 


 

>>> 증시가 이미 하락했고, 내 계좌가 마이너스라면 해야 하는 대응 전략

 

시장을 예측하고 미리 행동하는 건 바보같은 짓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오히려 한 대 맞고 나서 어떻게 흘러가는지 파악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즉, 시장의 하락이 예상된다고 해서 보유한 주식을 모두 매각하고 모두 현금으로 가져가는 극단적인 행동을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인데요. 저도 그렇지만 많은 투자자들은 주식을 모두 매각하기보다 현금자산 비중을 키워나가면서 시장에 대응을 할 준비를 합니다. 

 

 

지금도 이미 증시는 하락을 시작했고 계좌가 마이너스인 분들이 있을 텐데요. 앞으로 변동성이 더욱 커지면서 증시의 발작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긴 하지만 이제 와서 주식을 팔라고 이야기드리지는 않습니다. 누군가 주먹으로 때리려고 해도 그냥 맞고 경찰에 신고하는 게 깔끔할 수 있는 것처럼, 어차피 꾸준히 현금흐름(월급)이 들어오는 분들이라면 현금자산을 모았다가 굉장히 느린 타이밍에 분할로 조금씩 매수를 하는 전략을 권해드립니다.

 

 

어차피 시장이 경기침체로 가지 않는 이상 주식시장은 다시 회복을 할 것이기에 하는 이야기인데요. 이제까지 많은 경제위기가 있었지만 끝까지 버틴 사람들은 돈을 벌 수 있었고, 손절을 한 사람들은 돈을 잃었죠. 본인이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 멀쩡하게 이익도 나오고 재무상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된다면 주식을 매도하는 것보다는 기회를 보고 천천히 추가 매수하는 걸 권해드립니다. 항상 이야기하듯이 주식투자는 현금과 주식의 비중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니 지금부터라도 멘털 잡고 관리하는 걸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