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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 관련주, K콘텐츠 대장주 (+ 👉여기 정리 맛집이에요!!!)

by 청년실업자 2021. 1. 5.

최근 가장 핫한 섹터 중 하나가 바로 K 콘텐츠인데요.

세계적으로 많은 OTT산업에 뛰어드는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과 그로인한 경쟁이 엄청난 상황입니다.

그로인해서 OTT 기업들만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굉장히 중요해진 시점에서 K콘텐츠(한국 콘텐츠) 기업들의 과거 제작되었던 작품들과 새롭게 출시될 신작들의 몸값까지 상승하며 K콘텐츠 산업에 따뜻한 바람이 불어오고있습니다.

한편, 몇몇 기업은 OTT기업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위해 투자를 받기도 했는데요.

제이콘텐트리가 중국 정보기술 기업 텐센트로부터 1,000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하고, 넷플릭스에 오리지널 콘텐츠(스위트 홈)를 제공했던 스튜디오 드래곤과 에이스토리는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K콘텐츠의 중요성은 이정도만 이야기하고 관련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에이스토리는 2004년 01월 06일에 방송프로그램 제작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해외시장 등에 공급하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영위하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는데요.

<백일의 낭군님>, <시그널> 등 기존 지상파 및 유료방송뿐만 아니라, NETFLIX의 국내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킹덤>제작으로 시장에 대응하고있습니다.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5.7% 감소, 영업손실은 115% 증가, 당기순손실은 2450.5% 증가하였고

에이스토리

드라마 편성이 지연되면서 수익이 인식되지 못하고 오리지널 수요가 없어지면서 매출액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에이스토리가 제작 기획을 담당한 '지리산'의 선판매로 국내편성 및 글로벌 방영(중국)이 확정되면서 향후 매출이 안정적으로 회복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되고,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였습니다.

미생, 또오해영,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고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입니다.


3분기 방송사의 드라마 편성 축소로 편성매출과 판매매출이 감소했으나, 추가 제작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구작 2편이 중국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에 판매된 덕분에 영업이익은 46.8% 증가하였습니다.

스튜디오 드래곤

해외판매 작품수는 3분기에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했고, 작품당 단가는 누적 기준으로 신작은 25%, 구작은 60% 상승하였습니다.

내년부터는 넷플릭스 외 OTT(애플TV플러스, HBO 등)향 작품이 편성되며 매출처가 다변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은 '이것'에 투자하자!!. 스튜디오 드래곤 주가, 배당금, 주가전망, 목표주가. 2021년 스튜디

네이버와 카카오 웹툰 지적재산권(IP)이 방송과 영화 스크린을 넘어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OTT) 서비스 넷플릭스의 자체 제작(오리지널) 콘텐츠로까지 영역을 넓히는 모습이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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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콘텐트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있습니다.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을 하였는데요.


당기 전체 매출액에서 방송 부문이 61.9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영화 부문이 37.40% 정도로 그 뒤를 이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

2020년 예상치 못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국 극장 관객 수가 전년 동기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이는 극장부문의 매출액 감소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최근 중국의 텐센트로부터 1000억원 투자를 받은 것으로인한 가파른 주가 상승이있었습니다.

2012년 설립된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합니다.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함.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2018년 설립한 모바일게임 자회사인 디앤씨오브스톰는 신규 게임 퍼블리싱 계약 추진을 중단하고, 서비스 중이던 게임은 순차적으로 영업을 종료하고 디앤씨미디어의 웹툰 사업부인 디앤씨웹툰은 물적분할되었습니다.


인기IP의 누적 및 해외 재유통이 내실 있는 성장을 견인하고 있고 대표작 '나 혼자만 레벨업'이 시즌2 연재를 재개했고, 5월 런칭한 노블코믹스 '악역의 엔딩은 죽음뿐'이 인기를 얻으며 볼륨확대에 가세하고 있습니다.

디앤씨미디어

일본시장의 성공을 바탕으로 유럽과 북미 내 작품공급 플랫폼을 확대하고, 인기IP를 드라마,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로 확장할 방침입니다.

전략적 협력사인 카카오페이지가 지분 23%를 보유하면서 국내외 이용자와 거래량 추이가 빠르게 증가하고 이제는 카카오페이지와 함께 가는 구조로 보입니다.

디앤씨미디어 주가, 배당금, 주가전망 - 불타오르는 K콘텐츠 관련주

주식투자를 하면서 주식과 사랑에 빠지면 안돼지만 제가 가장 사랑하는 주식 중 하나가 웹툰 관련주인데요. 그 중에서도 디앤씨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꽤나 높은 상태였습니다. 최근 계속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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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만화 제작ㆍ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목적으로 2002년 11월 설립되어 2015년 11월 동부제2호기업인수회사와 합병하면서 우회 상장하였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자체 제작 후 직접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만화, 웹툰 등 콘텐츠 플랫폼 기업인데요.

황성, 야설록, 사마달, 하승남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함하고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년 10월 블루포션게임즈를 설립하였습니다.


자체 온라인 플랫폼 가입자 수와 결제 금액 증가, 그리고 타사 온라인 플랫폼에 공급하는 만화 콘텐츠 증가로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였습니다.

미스터블루

작년 8월 블루포션게임즈의 EOS 모바일 게임이 흥행리에 런칭되면서 영업수익이 급속도로 늘어났고, 에오스 레드는 최근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인력 보강에 따른 인건비와 광고선전비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외형확대 효과로 영업이익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올해에 사상 최대 실적이 기대됩니다.

키다리스튜디오는 1987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전차책 및 웹툰 수요가 늘어나고, 주요 매출처의 높은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해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5% 증가, 영업이익은 726% 증가, 당기순이익은 353.4% 증가하였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

웹소설 사업부의 원가율이 상당 폭 떨어지며 영업이익 급증하였고 키다리스튜디오의 주요 매출처는 고객(개인),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시리즈, 원스토어, 다우기술 등이며 이들의 매출 비중은 전체매출액 대비 약 80% 수준입니다.


웹툰 서비스는 콘텐츠 서비스 이용료가 소액으로 책정되어 판매되어 소비자의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고, 국내외 경제상황이나 경기변동 등에 둔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이기때문에 이번과 같은 위기에 유리하게 작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K콘텐츠 기업 중 웹툰의 IP(지식재산권)을 보유한 기업들이 더욱 유리하다고 생각되는데요.

투자의 판단은 직접하시기바랍니다.


 이 글은 투자에 참고용으로만 이용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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