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경제, 대출, 보험/주식, 경제, 재테크, 가상자산

미국ESGETF - NEW ETF로 주식시장 트렌드 읽기!

by 청년실업자 2021. 1. 17.

새롭게 출시될 ETF들을 보면 시장의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 트렌드 중 하나! ESG 투자👇

2021년 주목해야 할 친환경관련주와 미 연간 수익률 1위 미국 친환경 ETF

미국의 대통령이 2021년 1월 20일부로 바뀌는데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수혜주로 꼽히는 친환경에너지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계속해서 요동쳐 왔습니다. 최근 한 달간(2021년 1월 8일

assetlike.tistory.com


📋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도 중요 시하는 투자 트렌드 👇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2021년에는 '여기'가 역사적 신고가를 달성할 것!!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가 어디인지 아시나요??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블랙록(BLACKROCK)이라는 기업입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마이크 파일 글로벌 최고투자전략가가 2021년 증시에

assetlike.tistory.com

최근 시장의 단골 주제인 ESG와 액티브 ETF 들의 성장과 함께 가상화폐 ETP(Exchange Traded Product)에 대한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한국, 미국에서는 비트코인 ETP가 존재하지 않지만 유럽, 그 중에서도 독일과 스위스에선 가능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최근 미국 대표 자산운용사인 반에크는
비트코인 ETN 을 독일 증시에 상장시켰는데요.

가상화폐라는 낯선 개념을 유럽의 기관투자자들에게 친숙한 ETN, ETP 형태의 상품을 개발한 것인데, 자금 유입이 크게 늘어나는 중입니다.

다만 패시브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미국은 단기간 내 허용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요.

중요한 것은 유럽과 미국의 기관투자자들이 가상화폐 ETP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여전히 ESG 테마(신재생 에너지)와 ESG 전략 ETF는 다양하게 출시되는 중입니다.

혁신을 테마로 한 ETF도 새롭게 출시되었는데, 미국 기술주뿐만 아니라 New Space 관련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ARK(아크인베스트)의 독주로 주식형 액티브 ETF 로 유입되는 자금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데요.

구성종목에 포함되어 있는 개별 기업들의 주가 하락, ETF 수익률 하락에도 흔들리지 않고 오히려 더 강하게 자금이 유입되는 중입니다.

>>> 관심 갖고 봐야 할 ETF 5가지



(GINN US)Goldman Sachs Innovate Equity ETF - 혁신테마 ETF로 구성 종목은 애플, 구글 등 미국 대형 기술주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EWEB US)Global X Emerging Markets Internet & E-commerce ETF - 최근 EM 시장으로 자금 유입이 시작된 가운데, EM 국가에 상장된 인터넷, 이커머스 기업에 선별 투자하는 ETF입니다.


✔ (MOON US)Direxion Moonshot Innovators ETF - Moonshot 은 ‘매우 혁신적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소, 우주, 유전자 공학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SULR US)SmartETFs Sustainable Energy II ETF - 신재생 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지열, 풍력, 2 차 전지에 투자합니다.

30 개 종목에 동일 가중을 가지며, transparent 액티브 주식형 ETF입니다.


✔ (KFVG US)Kraneshares CICC China 5G&Semiconductor ETF - 중국 5G 테마 ETF로 5G 관련 중국 통신, 반도체 기업 등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YTD로 10 월까지 액티브 ETF로 유입된 자금은 $58.69BN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작년 동기간 $34.85BN 이 유입되고 2019 년에 총 $42.1BN 을 모집했던 것을 생각해보면 올해 여름부터 액티브 ETF는 두각을 나타내는 중입니다.

10월~11월 시장은 대선과 경기 부양책 논의를 앞두고 흔들렸지만 액티브 ETF를 향한 자금은 오히려 더 늘어났고

자산군별 자금 흐름을 보면 10월까지 채권 액티브 ETF로 유입된 자금은 $34.73BN, 주식
액티브 ETF 는 $19.57BN 입니다.

주식 액티브 ETF로 유입된 자금 규모는 작년 대비
2.5 배정도 늘어난 셈인데요.

패시브 시장에서도 알파를 찾기 위한 ETF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드러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신생기업들에 대한 관심 증가, 국가 대표지수 추종하는 상품 보다는 액티브 전략을 취하면서 높은 수익률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매월 Active ETF 로 유입되는 자금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주식형 액티브 ETF 로 유입되는 자금은 ARK의 전성기에 힘입어 매월 기록 경신 중입니다.


종종 일정 시기를 두고 포트폴리오를 변경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럴 때 마다 신규 ETF를 참고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것도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인 것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