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정주가 구하는 방법 - 저평가 기업 찾기
지난 포스팅에서 기업의 적정주가 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었는데요.
요즘에는 per나 pbr에 대한 계산이 되어서 기입되어 있기에 중요하지 않지만 그래도 한 번 쯤 계산해보시기바라는 의미에서 소개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충분히 저평가되어 있고,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상승해왔지만 주가 상승은 하지 못하는 기업을 찾아왔습니다.
>>> 미투젠 기업 개요
동사는 2016년 9월 설립되었으며,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의 제작, 개발 및 서비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는데요.
2012년 6월 소셜 카지노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Google Play, Apple Appstore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25여개 이상의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캐주얼 게임 장르에서는 Solitaire와 TriPeaks를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미투젠 계열사
Beijing ME2ZEN Technology Co., Ltd.
2017.12.29
비상장
모바일 및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련 서비스 제공
중국
100.0% 자회사
Chengdu ME2ZEN Games Technology Co., Ltd.
2020.04.26
비상장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중국
100.0% 손자회사
>>> 미투젠 경쟁 상황과 요소
현재 전세계 캐주얼 게임 및 소셜카지노 영위 업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RPG로 대표되는 '하드코어'게임 대비 개발이 용이하여 수많은 업체들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게임 구현 기술 자체에는 큰 진입장벽이 없으나 초기 투입 마케팅 비용의 문제 및 아래와 같은 진입 장벽으로 신규 진입 업체들은 게임의 흥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당사와 같이 수년간 사업을 영위하며 시장의 선점한 업체들에게는 유리한 경쟁 환경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미투젠을 비롯한 기존 캐주얼 및 소셜카지노 게임 업체는 유저들의 속성을 파악하여 유저들이 거부감 없이 게임에 대해 결제를 하거나 광고에 노출되도록 하여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경험적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저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노하우와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신규진입 업체는 단순히 앱을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유저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발하고 유저의 결제 및 광고 등을 노출하여 수익성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운영 경험과 알고리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알고리즘과 노하우는 기존유저의 데이터 분석과 유저의 사용과 피드백을 통해 축적되고 있고 이와 같은 기존업체의 노하우와 알고리즘은 신규진입 업체의 큰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에 따라 많은 업체들이 참가하여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경쟁은 점점 심화되고 있는데요.
이에 CPI(Cost Per Install)은 10달러까지 상승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상승할 전망입니다.
따라서 시장 참여자의 마케팅 역량과 이를 집행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한 성공요소가 되는데요.
과거의 경우 Facebook이 유일한 광고채널이었지만, 최근에는 Admob, AppLovin 등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생겨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참여자의 증가로 경쟁이 심화되어 CPI 상승은 불가피한 현상이며 이로 인해 시장 규모 확대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신규진입 업체는 시장진입에 실패하였습니다.
미투젠의 비교 우위 사항으로는 강력한 게임 개발 능력과 경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 수익 구조 다각화, 원-스톱 생산 및 출시 주기 등이 있는데요.
>>> 경기변동 및 계절성 요인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새로운 여가 및 문화생활의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영화, 공연 및 레저스포츠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과 높은 접근성으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수단입니다.
이 점에서 경기 불황 시에는 엔터테인먼트의 대체제로 주목을 받는데요.
즉, 경기가 활황일 때에는 게임 이용자의 지출 규모가 커지게 되고, 불황 시에는 타 산업으로부터 이용자가 유입되는 구조입니다.
이처럼 경기변동은 당사 게임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지 않는데요.
계절적 요인은 당사의 수익 증가에 기여하고 있고 이는 이번 코로나 사태만 돌이켜 봐도 알 수 있습니다.
>>> 회사 현황
미투젠은 2012년 6월소셜 카지노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2015년 6월 "Classic Vegas Casino"와 2015년 9월 "Double Hit Casino"를 출시하며 Google Play, Apple Appstore, Facebook 및 Amazon을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20여개 이상의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6월 당사는 소셜카지노 게임의 실적을 바탕으로 신규 시장 진출을 모색하였으며, 이의 일환으로 캐주얼 클래식 카드 게임인 "Solitaire"를 출시하였고 보고서 기준일 현재 10여개 이상의 Solitaire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이후 캐주얼 카드 게임 시장의 확장을 위하여 Tripeaks 장르에 진출, 2018년 10월 "Solitaire TriPeaks Journey", 2019년 11월 "Solitaire TriPeaks Farm Adventure"를 출시를 통해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서 활발하게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폐쇄적 소셜카지노 시장서 충성고객 확대
미투젠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130억원, 영업이익 474억원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전년에 비해 매출은 16.5% 영업이익은 9.2% 늘어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도 352억원에서 387억원으로 9.9% 증가했고 작년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인데요.
미투젠은 외형성장 뿐 아니라 수익성도 탁월한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작년 영업이익률이 42%, 순이익률이 34.3%으로 수익성만 따지면 동종업계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견 소셜카지노 게임 사 더블유게임즈 지난해 매출은 6581억원, 영업이익은 1941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이 29.5%인 것을 고려하면 엄청난 수준임을 알 수 있는데요.
참고로 게임대장 주 엔씨소프트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34.1%, 넷마블은 10.9%입니다.
내용적으로 보면 보다 탄탄한 펀더멘털이 확인되는데 국내 일부 게 임업체들이 원게임 리스크를 지적을 받는 것과 거리가 있습니다.
사업안정성을 담보하는 게임은 소셜카지노인데요.
클래식 슬롯 라스베가스 카지노게임(클래식 슬롯 라스베가스 카 지노게임) 등 20여개 모바일 카지노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소셜카지노는 지난해 매출이 479억원으로 전년 (471 억원) 대비 1.7% 늘었고 이는 소셜카지노 시장 특유의 펴쇄성을 감안하면 양호한 성과입니다.
소셜카지노 게임은 누구자 쉽게 만들 수 있어 경쟁강도가 높은 시장이지만 한 번 고객이 유입되면 쉽게 이탈하지 않는 특성이 있는데요.
고객이 익숙한 인터페이스나 게임진행 방식을 선호하고 이에 시장에 안착한 게임들은 변화를 주지 않는 특징이 있어 드라마틱한 성장을 기대하긴 힘듭니다.
이러한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선 동종게임을 M&A하는 방식을 택하는데요.
미투젠은 완만하지만 지속적으로 고객 유입이 이뤄지 고 작년 뿐 아니라 2019년 매출(471억원)도 2018년 (439억원)보다 7.3% 늘었습니다.
>>> 자체 역량 캐주얼 게임 매출 성장
미투젠에서 캐주얼게임은 성장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매출이 지난해 638억원으로 전년 (497억원)에 비해 28.3% 급증했습니다.
매출이 본업인 소셜카지노를 추월할 정도로 커지고 있는데요.
2019년 매출 비중은 소셜카지노가 48.5%, 캐주얼이 51%로 비슷했지만 지난해엔 캐주얼이 56. 5%, 소셜카지노(42.4%)를 크게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미투젠이 서비스하는 캐주얼게임은 모바일 카드게임 인데요.
2015년 6월부터 서비스한 솔리테르 (Solitair e)와 2018년 10월 개시한 트라이픽스 져니(Tripeak S Journey)가 대표게임입니다.
>>> 중국 시장 진출에도 유리
중국 진출에 대한 기대감도 있는데요.
미투젠은 홍콩에 본 사를 둔 글로벌 게임사입니다.
핵심 개발조직은 자회사인 베이징 미투젠(Beijing ME2ZEN Technology)과 청두 미투젠(Chengdu ME2ZEN Games Technolog y)으로 모두 중국에 거점을 두고 있습니다.
국내 다른 게임사들과 달리 중국으로부터 판호(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 권)를 받아내는 것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중장기 성장은 M&A, 매물 물색 중
미투젠은 좋은 매물 인수에 성공할 경우 계단형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미투젠이 M&A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미투온은 2010년 국내 소 셜카지노 게임사인데요.
인수 직전연도인 2016년 미투온 매출은 170억원으로 같은해 미투젠 매출 793억원의 5분의 1수준이었습니다.
이 탓에 손 의장은 M&A를 위한 현지실사를 거부당하 는 수모를 겪기도 했지만 이후 PE(프라이빗에 퀴티)와 VC(벤처캐피탈) 파트너에게 투자확약서(LO C, Letter Of Commitment)를 받아내는 끝에 인수여력이 된다고 입증했는데요.
이렇게 미투젠 모회사인 미투온이 2017년 759억원을 들여 지분 50.1%를 사들였습니다.
미투젠은 지난해 IPO 공모 당시 조달한 자금 일부를 글로벌 게임사 M&A어 쓰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같은 해 코로나19로 현지실사가 어려워지면서 다소 지연되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알고 있는 기업 중에서는 가장 성장성이 높을 것 같은 기업인데요.
만약 이 포스팅을 보고 매수를 결심했다면 재무제표를 한 번 더 보고 고민한 뒤에 매수하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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