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경제, 대출, 보험/주식, 경제, 재테크, 가상자산

신용점수제,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점수 등급 - 신용등급관리에 대한 오류

by 청년실업자 2021. 1. 26.

 

많은 분들이 신용점수 관리 하는 방법을 아직까지도 모르고 있는데요.


그렇기때문에 '연체를 모두 갚으면 신용점수가 오른다'고 들었는데 이상하게도 신용점수는 두 달째 계속 제자리인 분들이 있습니다.


모처럼 신용관리에 신경 좀 쓰려했는데, 오르지 않는 신용점수 때문에 난감한데요.


급한 마음에 개인신용평가회사에 전화해 따져보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오류가 없다는 안내와 함께 마음은 답답해지기만 합니다.


종종 잘못된 신용관리법을 보고 따라하다 정작 대출이 필요할 때 오르지 않은 신용점수로 당황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신용점수제,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점수 등급 보러가기

2021년부터 바뀐 신용점수제 완벽히 이해하고 신용점수 올리기! - 카카오페이를 통해 신용등급 점

2021년을 맞이하면서 많은 것들이 바뀌는 것이 예고되었었는데요. 자세한 내용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2021년부터 바뀌는 것들 👇 2021년부터 달라지는 것들 (+ 1살, 종부세, 2021

assetlike.tistory.com

우선 신용점수란 개인의 금융거래 정보를 바탕으로 향후 연체가 발생할 가능성 등을 통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해 산출하는 평가체계인데요.


지난해까지는 일반적으로 1~10등급으로 산출했지만 올해부터는 등급제가 1000점 만점의 점수제로 변경돼 대출심사 등에 활용됩니다.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은행 등 제도권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는데 제약을 덜 받으며 금리도 낮게 적용되기때문에 신용점서 관리는 필수 인데요.


신용점수는 카카오페이, 토스와 같은 핀테크 플랫폼에서 무료로 조회할 수있으며, 개인신용평가회사인 나이스평가정보와 코리아크레딧뷰로(KCB)에서는 연 3회까지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칫 신용관리에 낭패를 겪을 수 있는 오류 몇가지를 추려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관리하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올리는법. 신용등급 올리기. 신용등급관리. 신용등급확인하기.

학생일 때까지는 돈이나 신용등급이며 적금과 예금에 대해서 전혀 관심도 없고 모르는 상태였는데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면서 신용등급이라는 것을 접하게 되었는데요. 저도 상당히 늦게 알았지

assetlike.tistory.com

>>> 연체를 모두 갚으면 신용점수 바로 오른다?



연체를 모두 해소하면 신용점수가 바로 오를 것 같지만 그렇지 않은데요.

즉, 연체를 다 갚았다고 바로 신용점수가 회복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나이스평가정보와 KCB에 따르면 연체 해소 후 신용점수가 오르는데 필요한 기간은 짧게는 3개월, 길게는 무려 3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연체를 모두 갚으면 신용점수가 오르는 것은 사실이지만 당장 회복되는 게 아닌 만큼 연체를 되도록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자칫 연체로 인해 신용점수가 한 번 내려가면 큰행사를 앞두고 목돈이 필요할 때 대출이 거절될 수도 있고 신용점수 회복까지도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 대출 하나도 없으면 신용점수 올라간다고?



누군가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대출이 하나도 없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대출도 없고 신용카드 대금도 제때 내왔는데 신용점수가 오르지 않았던 경험이 누구나 한번쯤 있을 법한데요.


물론 연체가 있으면 신용점수가 낮아질 수 있지만 반대로 연체가 없다고 해서 반드시 신용점수가 오르는 것도 아닙니다.


이는 신용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연체 유무만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개인신용평가회사에서 신용점수를 판단하는 기준 중 연체 이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이 외에도 부채 수준, 신용거래 형태, 기간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개인신용평가회사마다 중점을 두는 평가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신용점수에도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KCB의 경우 신용행동(신용거래 형태, 부채 수준, 상환이력, 신용거래 기간) 이외에도 신용여력과 신용성향을추가적으로 신용점수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나이스평가정보는 신용점수 항목 중 연체 이력에 대한 반영 비중이 40.3%로 가장 높습니다.

>>> 신용카드 할부액은 신용점수와 연관이 있을까?



신용카드를 쓰다보면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할부 결제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할부 이력이 많게 되면 신용점수가 낮아지는 요인이 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할부가 많다는 것은 신용거래 특성상 갚아야 한 빚이 많이 쌓여간다는 의미기 때문에 부채관리 측면에서 볼 때 개인신용평가회사는 부정적 요인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할부를 할 경우 꼭 필요할 때만 이용하고 되도록 선결제로 미리 할부액을 줄이는 것이 신용관리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는 한도 대비 많이 이용하면 신용점수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되는데요.


만약 신용카드 한도가 1000만원인데, 한도를 거의 채워 900만원을 이용하면 신용점수가 낮아지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도 가까이 신용카드를 쓰면 연체를 하지 않아도 연체가능성을 높게 봐서인데, 반대로 신용카드 한도가 1000만원인데 적당히 사용한다면 신용점수를 높히는 요인이되기도 합니다.

>>> 소액연체는 신용점수에 영향 없을까?


연체는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소액연체도 마찬가지인데요.


물론 연체 기준이 단기의 경우 30만원(30일 이상), 장기일 경우 100만원(3개월 이상)으로 바뀌었지만, 소액이라도 연체가 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급히 대출을 받아야 하거나 신용카드를 발급해야 할 상황이라면 소액연체 이력만으로도 거절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휴대전화 이용요금, 아파트관리비 등도 연체할 경우 신용점수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올해부터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신용평가 체계가 바뀐 만큼 자신의 신용관리 방법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 또한 중요하고 대출 외에 각종 공과금 연체가 없는지 확인하고 각종 공과금을 6개월 이상 냈다면 납부실적을 개인신용평가회사에 제출해 신용점수에 가산점을 받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