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거나 공부하다가 졸릴 때 어떻게 하시나요? 잠을 자기보다는 알고 있는 모든 잠 깨는 법을 동원해서 잠 깨기 위해 노력하곤 하는데요. 저는 피곤하면 서서도 잠을 자는 사람이라 그런지 잠을 깨는 게 더 절박했었어요. 그래서 인터넷에 있는 많은 잠 깨는 방법을 시도했는데요.
그중 효과가 좋았던 잠 깨는 방법만 소개해 드릴게요.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상당히 졸리네요..😴
1. 일하거나 공부하다가 졸릴 때 잠 깨는 법
2. 자도자도 졸린 이유
일하거나 공부하다가 졸릴 때 잠 깨는 법
- 세수와 양치
가장 처음으로 해야 하는 건 세수와 양치예요. 세수를 하면서 얼굴 근육을 땡땡하게 해주고, 양치를 해서 상쾌함을 느끼게 하는 건데요. 잠 깨려고 할 때 세수와 양치는 기본적으로 해 주는 게 좋아요. 그다음으로는 눈 마사지를 하는 건데요.
- 눈 마사지
눈 마사지는 양쪽 엄지 손가락으로 눈과 눈썹 사이를 눌러서 당겨주면 돼요. 눈썹을 따라서 반복해주면 되는데요. 5~10회 정도 반복한 뒤 눈을 10초 정도 감아 준 뒤 눈을 크게 뜨고 감는 운동을 해주면 끝이에요. 대부분 졸리고 피곤한 것의 원인이 눈에 피로도가 쌓인 것이기에 눈 마사지로 많은 부분 해결할 수 있어요.
- 손가락 지압
지압 공이 있다면 지압 공을 이용하고 없다면 손 끝으로 서로 찔려 주는 방식으로 손가락 지압을 해주세요. 특수한 경우가 아닐 때에는 발바닥에 비해 자극이 덜 한 손마닥에 자극을 준다면 혈액 순환에 도움도 되고 잠을 깨는데 충분한 도움을 줘요.
- 간단한 운동 (푸쉬업)
보통 어떤 환경에 있어도 대부분 간단한 운동 한 가지 정도는 할 수 있는데요. 간단한 맨몸 운동인 팔 굽혀 펴기나 런지, 스쿼트 등으로 몸을 풀어 보세요! 몸을 움직이는 것만큼 잠을 깨기 좋은 방법은 없어요.
- 20분 정도 잠 자기
위에 방법들을 통해 잠 깨는 것도 좋지만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차라리 20분 정도 짧게 잠을 자는 것도 좋아요. 단, 충분히 편안하게 깊은 잠을 잘 수 있는 상황이라면 말이죠. 어차피 잠 깨는 법을 통해 버텨도 잠을 자지 않는다면 일에 효율이 떨어지게 될 수 있는데요.
저도 이 글을 쓰면서 피곤해서 다 시도해보다가 결국은 20분 잠자고 일어나서 글을 쓰고 있어요. 이 방법의 요점은 [잠 깨는 법]인데요. 어떻게 해야 눈을 뜬 뒤에 침대에서 빈둥빈둥거리지 않고 바로 일어날 수 있을까요?
- 눈 뜬 뒤 다시 자지 않고 잠 깨는 법
많은 사람들이 눈 뜬 뒤 다시 잠을 자거나 누워서 스마트폰을 한참을 하다가 피곤해하며 일어나곤 하는데요. 눈을 뜨자마자 다시 자지 않고 잠을 깨기 위해서는 [계획]만 세우면 돼요. 사람들이 의지가 약해서 못 일어나는 게 아니라 뭘 할지 계획을 안 세웠기 때문에 안 일어나는 거예요.
만약 눈 뜨자마자 씻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굳이 스마트폰을 할 이유는 없겠죠?
자도 자도 졸린 이유
혹시 잠을 자도자도 졸린 분들이 계신가요? 이럴 경우 대표적인 원인은 수면의 질 때문이에요. 깊은 잠을 자지 못한다는 이야기죠. 깊은 잠을 자지 못한다면 6시간을 자도, 8시간을 자도, 10시간 이상을 자도 피곤하기 마련인데요. 특별히 병이 있는 게 아니라면 깊은 잠을 자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해요.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 수면 습관을 갖고 있으면 되는데요. 제가 권하는 깊은 자는 방법은 [잠 자기 전 식사 금지]와 [몸에 힘 빼고 편안하게 자기], [잠들기 전 일어나는 시간과 하루 계획 세우고 활동하기]에요.
- 잠 자기 전 식사 금지
잠 자기 전 식사 금지를 하는 이유는 내가 잠을 자도 위는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 일을 하고 있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잠을 잘 수는 있겠지만 깊은 잠을 자는 데에는 방해가 되는 요소가 될 수 있어요.
- 몸에 힘 빼고 편안하게 자기
몸에 힘을 빼고 편안하기 자는 건 깊은 잠보다는 빨리 자는 방법에 속하는데요. 방법은 간단해요. 어깨에 힘을 빼고 축 처지게 해 주고, 이마와 눈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눈썹을 위아래로 10번 정도 움직이고, 목에 힘을 풀어주면 돼요. 수면의 질만큼 중요한 게 수면의 시간인데, 이 방법을 시도하면 정말 빠르게 잠을 잘 수 있어요!
- 잠들기 전 일어나는 시간과 하루 계획 세우고 활동하기
위에서 소개한 눈 뜬 뒤 바로 일어나기와 비슷한 내용인데요. 이렇게 본인 스스로 수면 시간을 정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면 자도 자도 졸린 증상은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해요. 게다가 시간을 잘 쪼개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도 생겨서 개인의 일을 할 때 굉장히 편안해요.
댓글